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NDC' 개막…'판교로 2만명 몰린다'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가 24일부터 사흘간 넥슨 판교사옥 일대에서 열린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하는 NDC는 국내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지식 공유의 장으로 100여 개의 세션과 2만여명의 참관객이 찾는다.

올해는 게임과 함께 인공지능(AI), 컴퓨팅 등 다양한 주제의 세션이 마련됐다. 넥슨에서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총괄하는 강대현 부사장이 '즐거움을 향한 행해-넥슨이 바라보는 데이터와 AI'를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서고, 중국 게임업체 텐센트의 실무자들이 중국내수 시장 공략 및 성장 비결 등을 공유한다.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NDC' 개막…'판교로 2만명 몰린다'
2007년 사내행사로 시작된 NDC는 2011년 공개강연으로 바뀌면서 규모가 크게 확대됐다. 특히 넥슨을 비롯한 국내 게임업체 및 글로벌 게임기업의 종사자들이 강연자로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국내 게임업계 최대 정보공유 플랫폼으로 탈바꿈했다.

NDC는 게임 개발과 프로그래밍과 함께 게임 운영 및 서비스, 마케팅 관련 노하우를 폭 넓게 공유한다. 대표적인 주제로는 ▲게임기획 ▲프로그래밍 ▲비주얼아트&사운드 ▲프로덕션&운영 ▲사업마케팅&경영관리 ▲인디게임 ▲커리어 ▲가상현실 등이 있다.

이번 NDC는 신기술 기반 지식공유가 집중적으로 다뤄진다. 넥슨과 엔씨소프트 등 국내외 기업들이 그 동안 노력해 온 빅데이터, 머신러닝, 클라우드기술 등의 분야 연구사례 및 노하우를 나눈다.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NDC' 개막…'판교로 2만명 몰린다'
기조연설에 나서는 강대현 넥슨 부사장은 게임 이용자들의 목적, 피드백까지 탐구해야 하는 이유를 강조한다. 이를 위해 이용자들이 최선의 경험을 통해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하고, 진정한 재미를 선사하기 위한 빅데이터의 분석관리, 인공지능 등 차세대 솔루션의 가능성을 언급한다.

또 큰 인기를 얻은 샌드박스형 MMORPG '야생의 땅: 듀랑고'의 시행착오, 노하우도 대거 공개된다. 실무자들은 게임디자인, 프로그래밍, 데이터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겪은 시행착오와 노하우를 공개한다.

글로벌 세션으로는 중국 텐센트와 미호요 종사자들이 중국 시장의 특성과 성장 비결을 소개한다. 또 다양한 콘솔게임 업체 관계자들이 개발 과정과 조직문화 구축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를 전한다.

권도영 NDC사무국장은 "매년 다채로운 강연과 전시를 마련하는 게 NDC의 핵심 목표"라며 "인공지능은 물론 아트전시회까지 다양한 부대행사로 참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겠다"고 말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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