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조명균 "남북경협 수면 위 추진 미루고 있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필요…野 협조 구하도록 노력"
    "남북정상회담 만찬서 북측에 전국체전 초청 뜻 전달"
    조명균 "남북경협 수면 위 추진 미루고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4일 "(남북간) 경제협력 문제는 준비는 하고 있지만 본격적으로 수면 위에 올려놓고 추진하는 것은 뒤로 밀어놓고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민주평화당 지도부를 예방한 자리에서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에 경제부처가 빠져 있다'는 장병완 원내대표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고 최경환 대변인이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조 장관은 "지금은 대북제재 국면이고 미국과 기타 여러나라에서 그 입장이 아주 강하다"며 "비핵화 진전 없이 경제협력을 앞세우지 않도록 해달라는 요청도 (국제사회에서) 받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조 장관은 또 "종전선언에서 중국을 배제하는 것은 전혀 아니다"며 "지금도 이 문제는 중국의 의사에 달려있다"고 거듭 확인했다.

    그는 종전선언은 남북미 3자가 하고 평화협정은 남북미중 4자가 체결한다는 청와대 언급에 대해 "10·4 선언 때 표현을 그대로 가져다 쓴 것"이라며 "일부에서 휴전협정 당사국이 아닌 대한민국이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지적이 있어서 남쪽은 반드시 들어간다는 의미로 이런 표현을 쓴 것"이라고 설명했다.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와 관련해선 "남북정상회담의 제도화 측면에서 국회 비준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법제처 법률 검토가 나오면 국무회의 심의, 국회 비준 동의 요청 등의 절차를 밟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여러가지 형태로 야당 협조를 구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북측과의 고위급 회담 과정에서 국회 회담, 정당 교류 문제도 얘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조배숙 대표는 "러시아, 일본, 중국 등 주변국들도 관심을 가지고 협상을 해야 한다"며 "국내에서도 우려의 시선을 보내며 저항하는 반대 세력이 있는데, 그런 분들도 같이 끌어안고 잘 설득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노무현 정부 때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동영 의원은 "정부가 다 하려고 하지 말고, 국회와 북한 최고인민회의의 의회 교류가 이뤄진다면 국내적으로도 초당적으로 뒷받침하는 데 굉장히 유효한 전략이 될 것"이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평화당은 올해 10월 전북 익산에서 열리는 전국체전에 북한 선수단을 초청하도록 결의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조 장관에게 결의안 초안을 전달했다.

    조 장관은 "지난달 27일 남북정상회담 환영 만찬 때 북측에 이미 뜻을 전달했다"면서 "오는 8월 아시안게임 체육회담 때도 전국체전의 북한 참가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조명균 "남북경협 수면 위 추진 미루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여야, 밀라노 동계올림픽 개막에 한목소리 응원…"땀과 꿈의 결실 맺길"

      여야는 7일(한국시간) 개막한 2026 밀라노·코르티나 담페초 동계 올림픽에 출전한 국가대표팀에 자부심을 갖고 꿈을 펼치길 바란다며 응원 메시지를 보냈다.전수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

    2. 2

      국민의힘 "새 당명 3·1절 발표 목표로 작업 중"

      국민의힘의 새 당명이 이르면 오는 3·1절에 발표될 전망이다.박성훈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명 개정 작업 진행 상황과 관련해 "논의를 거쳐 지금 스케줄대로라면 3월 1일 정도...

    3. 3

      靑 "대북 인도적 지원 일관되게 이뤄져야…北, 선의에 호응하길"

      청와대는 7일 인도적 대북 사업에 대한 유엔의 일부 제재 면제 조치에 "한반도의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일관되게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