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찰 '전문수사관' 대폭 확충… 분야별 '베테랑' 양성 강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마약 등 수사력 집중대상 분야에는 '전문수사팀' 지정 운영
    경찰 '전문수사관' 대폭 확충… 분야별 '베테랑' 양성 강화
    경찰이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에 대비, 분야별 수사 전문성을 높이고자 '전문수사관' 제도를 대폭 확충한다.

    경찰청은 종전 15개였던 전문수사관 인증 분야를 87개로 확대해 분야별 수사 전문가 양성을 강화한다고 24일 밝혔다.

    경찰은 2005년부터 특정 수사 분야에서 일정 기준 이상 경력과 능력을 갖춘 경찰관을 전문수사관으로 인증해 보직인사 등에서 우대하는 제도를 시행해 왔다.

    경력에 따라 '전문수사관'과 '전문수사관 마스터'로 인증 등급이 나뉜다.

    지금까지는 현장감식, 범죄분석 등 과학수사 관련 분야가 주를 이뤘지만, 앞으로는 범죄 유형 다양화를 고려해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건설·건축비리, 의료사고, 테러, 사이버성폭력, 뺑소니 등까지 분야를 대폭 확대했다.

    경찰은 향후 신종범죄가 등장하면 전문수사관 인증 분야를 신속히 추가·변경할 수 있도록 제도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인증 자격도 전문수사관은 종전 근무 경력 2년에서 5년, 마스터는 5년에서 10년으로 강화한다.

    종전에는 경찰수사연수원에서 전문수사관을 선발했으나 앞으로는 경찰청에서 직접 심사해 뽑도록 했다.

    기존에는 교육과 시험 중심으로 전문수사관을 선발했지만, 앞으로는 중요사건 검거 유공자도 추천과 심사를 거쳐 전문수사관으로 적극 인증할 계획이다.

    경찰은 이와 함께 지역 특성에 따라 수사력 집중이 필요한 범죄 분야를 담당할 전문수사팀 제도도 도입했다.

    전문수사팀 제도는 대학가 주변 유흥가에서 유통되는 마약류 수사 전담팀(서울 마포경찰서), 정보기술(IT) 바이오 분야 비리 전문수사팀(경기 분당서), 특허범죄 전문수사팀(대전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등 56개 분야에서 운영된다.

    경찰은 치안 수요와 범죄 양상, 특별단속 등과 전문수사팀을 연계하고, 사회적으로 관심도가 높은 중요사건에도 이들을 투입할 계획이다.

    전문성 강화를 위해 분야별 자격증 소지자, 전문수사관 등도 적극 배치한다.

    경찰 관계자는 "전문수사관 확충과 전문수사팀 운영으로 수사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신종범죄 대응력과 수사 전문성을 높여 국민에게 양질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반려견과 산책 중 날아온 '무쇠 촉 화살'…경찰, 용의자 추적 중

      청주에서 늦은 밤 반려견과 산책하던 여성 주변으로 화살이 날아와 경찰이 화살을 쏜 남성 2명을 추적 중이다.8일 청주청원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7일 오후 11시 40분께 청주시 상당구 청소년광장에서 '이상한 소...

    2. 2

      비닐봉지에 담아온 '따뜻함'…"좋은 일에 써달라" 101만원 기부

      인천에서 익명의 기부자가 "좋은 일에 써달라"는 손글씨와 함께 강화군에 현금을 전달한 사연이 뒤늦게 알려졌다. 최근 인천에서는 신원을 밝히지 않고 공공기관에 현금을 전달하는 기부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8일 인천시 강...

    3. 3

      서부지법 사태 배후 의혹…檢, 전광훈 구속영장 청구

      서울서부지방법원 폭력 난동 사태의 배후로 지목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에게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방검찰청은 전날 경찰이 신청한 전 목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이날 서울서부지법에 청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