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라돈 침대' 더 있다…대진침대서 14종 추가 확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폐암 유발 물질인 '라돈'에 의한 피폭이 확인된 대진침대 매트리스 모델이 기존에 확인된 7종 외에 14종이 더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무조정실은 원자력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대진침대가 판매한 침대 매트리스 14종 모델이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하 생활방사선법)의 가공제품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으로 확인됐다"며 "수거·폐기를 위한 행정조치를 시행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원안위가 지난 3일부터 대진침대 제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 현재까지 뉴웨스턴슬리퍼·그린헬스2·네오그린헬스·모젤·벨라루체·웨스턴슬리퍼·네오그린슬리퍼 등 모델 7종의 매트리스 속커버 및 스펀지에서 라돈과 토론(라돈의 동위원소)에 의한 연간 피폭선량이 법에서 정한 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안위는 대진침대 중 다른 모델에 대해서도 시료를 확보해 라돈 및 토론에 대한 연간 피폭선량을 평가한 결과 14종을 추가로 확인했다. 14종 매트리스의 수는 총 2만5천661개인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원안위는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모나자이트 수입업체에 대한 유통 현황을 조사한 결과 현재까지 13개 업체가 내수용 제품을 제조하거나 판매하는 것을 알아냈다. 이들은 팔찌, 전기장판용 부직포 등을 생산하는 곳으로, 현재까지 피폭선량이 기준치를 넘는 제품은 발견되지 않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구독자 100만명 코앞이었는데…"충주맨 없는데 뭐 하러" 돌변

      '충주맨' 김선태 주무관의 사직 선언 이후 충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가파르게 감소하고 있다. 충주시 유튜브 채널이 사실상 '충주맨' 개인 브랜드에 의존해왔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2. 2

      "양아치는 많은데 속수무책"…조폭 잡는 강력계 형사의 한탄

      “조폭 같은 양아치는 너무 많죠. 근데 실제 조폭은 없어요. 조폭 담당 강력계 형사들은 실적 기근에 시달려요.”수도권에서 근무하는 베테랑 강력계 형사 A씨는 조직폭력배 수사로 성과를 내기 점점 ...

    3. 3

      대법 "국내 미등록 특허권도 과세해야"…LG전자 법인세 소송 패소

      국내에 등록되지 않은 '미등록 특허' 해당 기술이 국내 제조·생산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사용됐다면 특허 사용료를 국내원천소득으로 보고 과세할 수 있다는 대법원 판단이 재차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