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 협정의 탈퇴를 결정한 지 1년 만에 복귀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무역자유화를 목적으로 하는 이 협정을 가리키는 용어로 옳은 것은?

(1) FTA (2) WTO (3) TPP (4) AIIB (5) APEC

[해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은 미국이 주도해 결성하려던 아시아·태평양 지역 12개국 간 지역 자유무역협정(FTA)이다. 이 협정에는 상품 거래, 지식재산권 등 자유무역협정의 모든 주요 사안이 포함돼 있다. 원래 TPP는 중국을 견제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력을 확대하기 위해 미국이 주도해온 것이다. 하지만 2017년 1월2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TPP 탈퇴를 선언했다. 정답 (3)


[문제] 외부 효과를 내부화하는 사례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입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한다.
(2) 담배 구매자에게 건강세를 부과한다.
(3) 탄소 배출허가권 거래를 허용한다.
(4)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 사람에게 보조금을 준다.
(5) 환경 기준을 어기는 생산자에게 벌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제정한다.

[해설] 외부 효과란 한 사람의 행위가 제3자의 경제적 후생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에 대한 보상은 이뤄지지 않는 현상이다. 외부 효과는 부정적 외부 효과, 긍정적 외부 효과가 있다. 외부 효과가 발생하면 사회적 최적 생산량을 벗어나게 돼 비효율이 발생한다. 외부 효과로 발생한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세금이나 보조금을 통해 외부 효과를 내부화한다. 정부가 생산자에게 세금을 부과하면 사회적 최적 생산량 수준으로 생산량을 줄일 수 있다. 보조금 지급을 통해 사회적 최적 생산량 수준으로 생산량을 늘리기도 한다. 수입품에 대한 고율 관세는 외부 효과와 관련이 없다. 정답 (1)


[문제] 금리가 낮은 상태에서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더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통화정책의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 이에 대해 통화 유통속도가 떨어졌기 때문이라는 견해가 있다. 통화 유통속도가 하락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설명은?

(1) 금리가 낮은 상태에서 기업들이 투자를 늘리기 때문이다.
(2) 경제가 곧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소비자들이 소비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3) 통화량 증가로 물가가 상승해 경제주체들의 경제활동이 위축되기 때문이다.
(4) 통화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물가가 오르지 않아 기업 활동이 위축되기 때문이다.
(5) 금리가 낮아 화폐 보유의 기회비용이 감소해 경제주체들의 화폐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해설] 통화 유통속도는 일정 기간 한 단위의 통화가 거래에 사용되는 횟수를 나타내는 지표다. 명목 국내총생산(GDP)을 연간으로 환산해 시중 통화량 지표인 광의통화(M2)로 나눠 계산한다. 통화 유통속도는 통화 보유의 기회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금리, 예상물가 상승률 변화, 경기변동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변화한다. 통화 유통속도가 떨어진다는 것은 돈이 잘 유통되지 않아 그 나라 경제가 활력을 잃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유동성 함정과 관련이 있다. 유동성 함정은 금리가 매우 낮은 상태에서 화폐 보유에 대한 기회비용이 감소하므로 통화 공급이 모두 통화 수요 증가로 흡수된다. 이는 화폐 유통속도가 하락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답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