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와글와글] 기차에서 할머니께 좌석 양보해야 할까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기차여행_게티 이미지 뱅크
    기차여행_게티 이미지 뱅크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는 글에 대한 네티즌의 냉철한 의견을 공유하며 함께 생각해보는 [와글와글]. 기차 여행 중 좌석 양보 요청을 받았다는 A 씨의 사연이다.

    누군가에는 고민할 가치가 없다고 느껴지는 소수의 사연들이 사실은 내 가족이나 친구가 겪고 있는 현실 일지 모른다. 다양한 일상 속 천태만상을 통해 우리 이웃들의 오늘을 들여다보자.

    A씨는 나 홀로 2박 3일 기차여행을 계획하고 코레일 앱에서 미리 좌석을 예약하고 출발했다.

    종일 이곳저곳 낯선 길을 걸으며 사진도 찍으며 즐기다 다른 여행지로 이동하기 위해 기차에 오른 A씨가 좌석에 가보니 이미 한 할머니가 앉아계셨다.

    "이 자리 제 자리입니다"라고 말하자 할머니는 "나 ○○까지 가니까 그때까지만 좀 앉아갈게. 다른 자리 가서 앉아"라는 것이었다.

    기차는 대구역, 동대구역을 지나가는 노선이고 퇴근시간이라 빈자리는 없었다.

    금방 내리시나 싶어 할머니가 얘기한 ○○역을 검색해보니 A씨가 가는 목적지보다 더 먼 곳이었다.

    A씨는 자신도 다리 아프고 지친 상태였는데 돈 주고 산 좌석을 양보하는 건 아니다 생각돼 "죄송하지만 좀 비켜주세요"라고 재차 얘기했다.

    그러자 할머니는 "젊은 사람이 참 못됐네. 노인네를 꼭 서서 가게 해야겠어?"라고 따지듯 말했고 옆 좌석 앉아있던 아저씨도 A씨에게 양보하라고 종용했다.

    다행히 그때 지나가던 기차 승무원의 도움으로 좌석에 앉을 수 있었다.

    A씨는 "좌석에는 앉았지만 주변 시선이 따가웠다. 제가 잘못한 것이냐. 다른 분들도 제 입장이었다면 양보했겠느냐"고 하소연했다.

    네티즌들은 "그 양보하라고 했던 아저씨에게 양보하라고 하지 그랬느냐", "입석으로 싸게 사서는 만만한 사람 골라서 물고 늘어지는 사람들이 있다. 절대 양보하지 말라", "혹시라도 또 그런 일이 생기면 말씨름할 필요 없이 바로 직원 불러라", "주변 시선 의식할 필요 없다. 상식적인 사람이라면 그 상황에서 할머니가 잘못했다 생각하지 A씨가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난 진짜 저런 개념 없는 사람들 예외적으로 가끔 있는 줄 알았는데 얼마 전 부산 가는데 어떤 아주머니가 옆에 사람이랑 같이 가게 자리 좀 바꿔주면 안되냐 해서 흔쾌히 알겠다고 자리 어디냐고 하니까 입석이더라", "군복무할 때 휴가 받아 금요일 오후 집에 가는데 노인 부부가 오더니 대뜸 젊은 군인이 어른이 왔는데 양보 안 한다고 버럭 화를 냈다", "3살 아이 자리까지 돈 주고 사서 각자 앉아서 가는데 옆에서 쳐다보던 분이 '애는 그냥 안고 가지 서 있는 사람이 많은데' 해서 어이가 없었다", "ITX 특히 장난 아니다. 노인들 자리 예매 안 하고 입석 사서 다 앉아있다", "내 돈 주고 좌석 사서 가는데 눈치 보고 스트레스받아야 하는 상황이 많다" 등의 반응을 전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주의 호텔 프로모션] 호텔은 지금 '딸기 홀릭'… 새콤달콤 딸기 뷔페 한창

      파크 하얏트 서울, 윈터 스트로베리 프로모션파크 하얏트 서울 호텔은 더 라운지에서 제철 딸기로 완성한 스트로베리 애프터눈 티 세트, 달콤한 시그니처 디저트를 선보인다. 스트로베리 애프터눈 티 세트는 정상협 셰프의 세...

    2. 2

      권유리, 6년 만에 연극 컴백…'말벌' 출연 확정

      배우 권유리가 심리 스릴러 연극 'THE WASP(말벌)'을 통해 또 한번의 연기 변신에 나선다.권유리가 출연을 확정한 'THE WASP(말벌)'은 20년만에 재회한 두 고교 동창생 헤더...

    3. 3

      쿠로미 쿠키·마이멜로디 초콜릿… '산리오' 캐릭터 만난 콘래드 서울 딸기 뷔페

      '잔망 루피'로 키덜트족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콘래드 서울이 이번에는 산리오와 만났다. 콘래드 서울이 1월 17일부터 4월 12일까지 진행하는 딸기 뷔페에서다.뷔페는 산리오캐릭터즈 세계관에서도 최고 인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