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밖에 비 오나?' 주요 도시 강수상황 실시간 확인하세요
기상청은 시시각각 달라지는 강수 상황을 국민이 더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기상청 날씨누리 사이트(www.weather.go.kr)에서 제공하는 '주요 도시 현재날씨'와 '우리 동네 현재날씨' 서비스를 강수 유무 중심으로 개선했다고 11일 밝혔다.

기존 '현재날씨'는 날씨 정보를 정시(60분 간격)마다 제공했지만, 정시 사이에 비가 오면 해당 정보가 나타나지 않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번에 개선한 두 서비스는 자동기상관측장비(AWS) 자료를 사용해 현재 강수 상황을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했다.

변경된 '주요 도시 현재날씨'에서는 강수 유무, 기온, 1시간 강수량, 풍향·풍속 정보가 10분 간격으로 제공된다.

AWS를 통해서가 아닌 눈으로 직접 보고 관측해야 하는 하늘 상태(맑음·구름 많음 등), 천둥·번개, 안개 등의 기상 현상은 이곳에서 제공되지 않는다.

이는 신설된 '정시(60분 간격) 관측'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국 3천500여 개 행정동별로 제공하는 '우리 동네 현재날씨'는 당초 8∼9분 소요되던 자료 처리 과정을 단축해 5분 이내에 정보를 제공한다.

남재철 기상청장은 "여름철 국지성 소나기와 변덕스러운 비 현상을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며 "국민의 기상정보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