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엄마 나 시골 살래요》(이야기나무)는 20~30대에 부는 귀농·귀촌 바람을 반영한다. 해외에서 석사를 마치고 돌아온 30대 딸이 편지 형식으로 엄마에게 농촌에서 찾은 새로운 삶을 풀어낸다. 저자는 도시 생활보다 농촌에서의 삶이 자신에게 더 맞는다는 확신으로 아무 연고도 없는 전남 구례에 터를 잡았다. 막상 접한 농촌의 하루하루가 그저 평화롭고 낭만적인 것은 아니었다. 실패했거나 낙오한 사람으로 여기는 주변의 편견, 힘든 일이 기다리고 있었다. 그럼에도 땀 흘려 일하고 건강한 음식을 요리해 사람들과 나눠 먹는 게 즐거웠다. 저자는 “내가 쓰는 물건을 잘 알고 제대로 쓰며 행복해하는 그런 소소한 것들이 좋다”고 고백한다.
해남의 농부화가 김순복이 쓴 《농촌 어머니의 마음》(황금알)에는 소박하지만 정감 넘치는 그림과 단순하면서도 깊은 시를 담았다. ‘꿈틀거리는 애벌레가/이파리를 먹어 치우면/나비야 어떤 시인이 마냥/너를 좋다 하리오(‘나비야 나비야’ 중)’같이 순수한 시선으로 그린 은은한 색감의 시골 풍경이 가득하다.
《농촌 어머니의 마음》이 시골의 풍경에 감성적으로 접근한다면 가네코 요시노리 일본 전국 유기농업추진협의회 이사장이 쓴 《농촌 생활 교과서》(보누스)는 바로 적용 가능한 실용서다. 1년 농사 계획을 세우는 방법과 작물 선택법부터 먹거리 마련과 낙엽을 모으고 산나물을 캐는 방법까지 두루 안내한다. 저자가 정작 강조하는 도시와 농촌의 가장 큰 차이는 자연환경이 아니라 인간관계다. “농촌공동체를 존중하고 그 안에 잘 스며드는 것이 성공 비결”이라는 것이다.
《리치 파머》(한국경제신문)는 농촌에서 먹고사는 고민에 답한다. 발상의 전환으로 농업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 부자 농부들의 생생한 이야기다. 이 밖에 젊은 작가 여섯 명이 제주를 배경으로 쓴 테마소설집 《소설 제주》(아르띠잔), 텃밭에서 가꾼 음식이야기인 《먹이는 간소하게》(사이행성) 등도 인기를 얻고 있다.
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