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고소득층의 전유물과 같은 초고가 제품이 아니라 중산층도 비교적 많이 소비하는 대중화된 명품을 가리키는 용어는?

(1) 매스티지 (2) 바이오매스 (3) 하이퍼마켓 (4) 패스트패션 (5) 위버 럭셔리

[해설] 매스티지는 대중(mass)과 명품(prestige product)을 합성한 용어다. 대량으로 판매되지만 질은 고급인 상품을 말한다. 미국 경영잡지인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처음 사용했다. 과거 소수의 부유층만 구입할 수 있었던 전통적인 명품과 달리 중산층 소비자도 구입 가능한 비교적 저렴한 새로운 명품 브랜드가 매스티지 상품이다. 매스티지 특징으로는 비교적 고가이면서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소비층에 동질감과 개인적 자긍심을 주며, 가격에 적합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정답 (1)


[문제] 다음 중 정부의 재정수지와 국가부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재정적자는 필연적으로 국가부채를 증가시킨다.
(2) 이자율이 하락하면 정부의 재정수지는 개선될 수 있다.
(3) 국가부채를 줄이기 위해서는 균형재정을 항상 달성해야 한다.
(4) 정부지출이 고정돼 있는 경우 경제성장률 상승은 국가부채를 줄일 수 있다.
(5) 노인연금정책이 시행되는 나라에서 인구 고령화는 재정수지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해설] 재정수지란 정부가 거둬들인 재정의 수입(세입)과 지출(세출)의 차이를 말한다. 수입이 지출보다 많으면 재정흑자, 반대로 지출이 수입보다 많으면 재정적자다. 재정적자일 경우 정부는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국채를 발행해 국가부채가 증가한다. 재정수지는 계산에 포함되는 항목에 따라 통합재정수지, 운영재정수지, 기초재정수지 등으로 나뉜다. 균형재정은 향후에 국가부채를 증가시키지는 않지만 기존에 쌓여 있는 국가부채를 경감하지도 못한다. 따라서 국가부채를 줄이기 위해서는 상당기간 재정흑자를 이뤄야 한다. 이자율 하락은 기존 부채에 대한 이자부담을 줄여 재정수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정답 (3)


[문제]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한국산 세탁기와 태양광 패널 등에 대한 강력한 수입규제안을 발표하며 통상압박을 가했다. 이런 일련의 정책들이 지향하는 바와 유사한 것들로만 나열한 것은?

< 보 기 >
가. 중상주의
나. 국부론
다. 무역확장법 232조
라. 데이비드 리카도
마. 비교우위
바. 제로섬게임

(1) 가, 나, 다 (2) 가, 다, 바 (3) 나, 다, 라 (4) 나, 라, 마 (5) 다, 마, 바

[해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국제관계를 제로섬게임으로 보며, 미국 우선주의 대외정책을 시행하는 배경에는 다른 국가의 이익은 자국에 손해라는 인식이 깔려 있다. 미국 중심의 보호무역 정책을 총동원해 미국 상품 수출을 늘리고 다른 국가로부터 수입은 줄인다는 관점과 일치하는 사상은 중상주의다. 이를 위한 수단으로 무역확장법 232조가 활용된다. 보기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 정책과 비슷한 것은 중상주의, 무역확장법 232조, 제로섬게임이다. 이와 반대로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과 데이비드 리카도의 비교우위 개념은 자유무역을 통한 국가 간 번영을 주장하고 있다. 정답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