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고흥 신기거북이마을, 갯벌 양식장서 뻘배타기 등 이색체험
전남 고흥 신기거북이마을은 청정바다와 넓은 들판이 어우러진 곳이다. 이 마을 이름은 선조들이 거북이 모습의 터에 자리잡은 이후 큰 촌락을 이룬 데서 유래했다. 신기거북이마을이 속한 대서면 안남리는 기러기 모양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신기거북이마을 갯벌 양식장에선 꼬막, 바지락, 낙지, 전어 등 다양한 해산물을 캐거나 맛볼 수 있다. 아름다운 득량만 풍경도 감상할 수 있다. 농경지에선 친환경 마늘과 참다래, 완두콩 등이 나온다. 계절별 체험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여름엔 뻘배타기, 가을엔 고구마캐기도 할 수 있다. 바지락은 연중 캘 수 있다.

해안가에선 한국에서 보기 드문 지층과 단층 체험학습을 할 수 있다. 인근 남열리 해수욕장은 넓은 백사장과 울창한 소나무숲, 기암괴석과 해안절벽이 어우러져 멋진 풍경을 자랑한다.

마을에 있는 별나라공원에는 우주의 신비, 천체의 역사를 공부할 수 있고 별자리를 볼 수 있도록 천체망원경도 준비돼 있다. 나로우주센터가 있는 지역인 만큼 물로켓 제작·발사 등 체험도 가능하다. 주변 관광지로는 남포미술관이 유명하다. 남도화단 작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인근 팔영산(608m)은 그리 높지는 않지만 전남에서 역동적인 산행을 즐길 수 있는 몇 안되는 곳 중 하나다.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호남고속도로→고창담양고속도로→순천IC를 거쳐 22번 국도를 이용하면 된다. 도로명 주소는 ‘전남 고흥군 대서면 동서로 925’다. 가정식 민박 등 숙박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singi.invil.org)나 전화(팔영농협 061-835-8551)로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으면 된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