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스타임` 창업주 류차오 인터뷰 | Q·A7. "스타의 시간 거래, 위험 요소보다 기회 요소가 많아"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 30대 초반의 젊은 창업주 류차오는 팬덤 산업에서 창업 기회를 포착했다. 그는 지난 2014년 스타 팬덤을 겨냥한 종합 서비스 업체 `팬스타임`을 창업했다. 그리고 현재 이 회사는 유니콘 기업을 바라보는 중국 스타트 업계의 샛별로 부상했다. 특히, 팬스타임의 `펀스왕(粉絲網)` 포털은 유명 연예인의 팬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직접 생산한 스타 관련 정보를 팬들에게 제공하는 교류의 장이 되고 있다. 이제는 여기서 활동 영역을 넓혀 팬덤 활동을 직접 진행하며 홍보사 및 제작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스타를 양성하고 스타의 가치를 측정해 데이터화하며 사업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다.
한국 연습생 시절은 매우 엄격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대략 3년에서 5년 사이의 혹독한 시간을 보내고 무대 위에서 빛이 나죠. 그렇기 때문에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한국 스타의 특징은 전문적인 트레이닝을 거쳐 프로페셔널하고, 문화 트렌드를 대표한다는 점입니다. 중국 매체와 협력관계를 맺어 본인과 작품의 매력을 팬들에게 제대로 알릴 수 있습니다. 펀스왕은 연예인을 평가할 때 팬 분석 4단계 기준에 따릅니다. 첫째는 팬 수량, 둘째 팬들 간의 단합, 세 번째는 팬들의 소비력, 넷째는 팬들의 자발적인 홍보 활동입니다. 팬들이 스타를 위해 얼마나 많은 돈을 쓰는지 혹은 스타가 새로운 활동을 할 때 팬들이 자발적으로 활발하게 홍보하는지를 봅니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한국 연예인의 공통점은 트렌드를 대표하고 각자의 특색이 뚜렷하다는 점입니다. 빅뱅, 방탄소년단, 엑소 등 한국 아이돌은 독특한 대표 작품이 있습니다. 팬들은 그들의 작품을 통해 매력을 느끼죠. 또, 중국 유명 프로그램에 출연해 중국 팬들에게 알려지기도 합니다. 이들은 중국 시장을 중시하고 펀스왕같은 중국 매체와 협력 관계를 유지해 팬덤을 키워나갈 연구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팬들과 소통하는 관계가 형성되면, 팬들을 존중해 이벤트 활동을 통해 관계를 유지합니다. 이 몇 가지 포인트가 중국 팬들이 한국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입니다. 그렇기에 중국 팬들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부담감을 내려놓고 개성 있는 스타일을 구축해 글로벌 스타가 되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습니다.
※ 오는 8월 18일 오후 1시, 노보텔 엠베서더 서울 용산 호텔에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블록체인 팬스타임 국내 런칭 파티가 개최됩니다.
※ 본 인터뷰는 |`팬스타임` 창업주 류차오 인터뷰 Q·A 시리즈|로 연재됩니다.
TV텐+ 김현PD kimhyun@wowsl.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