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있는 아침] 드가 '무대 위의 무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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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프랑스 인상주의 화풍을 이끈 에드가르 드가(1834~1917)는 ‘무희의 화가’라고 불릴 만큼 발레리나와 무용수를 즐겨 그렸다. 일상의 풍경보다 무희에 치중한 그는 무대 위의 발레리나뿐만 아니라 무대 이면의 모습과 연습 장면도 놓치지 않았다. 드가는 줄기차게 비슷한 소재인 무희를 통해 예술적 영감의 원천을 숙성시켰다.
프랑스 파리 오르세미술관이 소장한 그의 대표작 ‘무대 위의 무희’ 역시 발레리나를 소재로 삼은 최고의 걸작이다. 1877년 제3회 인상주의 전시회에 출품해 비평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관객의 이목을 끌며 무대 중앙에서 춤을 추는 프리마 발레리나의 아름다운 팔 동작과 살짝 기울어진 머리, 균형을 잡고 있는 오른 다리, 화려한 의상을 드가 특유의 파스텔 톤으로 잡아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무대의 분위기를 마치 사진 찍듯 잡아낸 드가만의 독특한 통찰력이 엿보인다. 드가는 인상파 화가들의 기법인 빛과 색을 이용한 외광회화에 비판적인 태도를 보였다. 대신 인간의 순간적 움직임에서 느껴지는 역동성과 아름다움을 캔버스에 담아내는 데 집중했다. 드가의 이 그림은 이런 점을 고요히 웅변한다. 발레리나는 그가 평생 사귄 ‘친우’였다.
김경갑 기자 kkk10@hankyung.com
프랑스 파리 오르세미술관이 소장한 그의 대표작 ‘무대 위의 무희’ 역시 발레리나를 소재로 삼은 최고의 걸작이다. 1877년 제3회 인상주의 전시회에 출품해 비평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관객의 이목을 끌며 무대 중앙에서 춤을 추는 프리마 발레리나의 아름다운 팔 동작과 살짝 기울어진 머리, 균형을 잡고 있는 오른 다리, 화려한 의상을 드가 특유의 파스텔 톤으로 잡아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무대의 분위기를 마치 사진 찍듯 잡아낸 드가만의 독특한 통찰력이 엿보인다. 드가는 인상파 화가들의 기법인 빛과 색을 이용한 외광회화에 비판적인 태도를 보였다. 대신 인간의 순간적 움직임에서 느껴지는 역동성과 아름다움을 캔버스에 담아내는 데 집중했다. 드가의 이 그림은 이런 점을 고요히 웅변한다. 발레리나는 그가 평생 사귄 ‘친우’였다.
김경갑 기자 kkk1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