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어워드와 함께 우수상품 날개 달자!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는 우수한 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의 판로 및 홍보마케팅 지원을 통해 매출 증대를 돕기 위한 브랜드 지원사업 ‘서울어워드’를 운영하며, 본 사업에 참가할 우수상품을 오는 8월 15일 수요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유통사 및 중소 제조기업을 위한 ‘서울어워드 우수상품’ 사업은 2015년 10월 개최된 ‘서울 일자리 대장정 유통교류회’ 토론 현장에서 시작되었다. 유통 및 제조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들은 소상공인 상품에 대한 신뢰성 부족으로 상품 수요처 발굴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제품 상담 및 전시가 이루어질 수 있는 제조—유통 교류공간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 외에도 유통 초기 창업가들은 타 유통사와 차별화 된 아이템 소싱에, 제조 소기업들은 판로확대 및 유통채널 진입에 대해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SBA는 이러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16년 4월 SBA 서울유통센터 개관과 함께 SBA 유통브랜드 사업인 ‘서울어워드’를 런칭하였다. 이어 유통 및 제조 전문가들로 구성된 SBA 유통브랜드 선정위원회를 발족하여 중소 제조사의 우수한 상품에 ‘서울’ 브랜드를 부여하고 있다.

올해로 3년차에 접어든 ‘서울어워드’를 통해 SBA는 앞선 토론에서 제기된 제조사와 유통사 모두의 고민을 해결하고 국내·외 온·오프라인 판로지원에 힘쓰며 중소기업의 매출 증대를 지원하고 있다.

‘서울어워드 우수상품’에 선정된 중소기업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지식쇼핑 검색 수수료 할인 및 위메프, 지마켓, 인터파크 상설관 입점과 같은 온라인 판로지원부터 하이서울쇼룸 입점, 아이 마켓 서울 유 시민청 매장 입점 및 장터 참가 지원과 같은 오프라인 판로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해외 전략시장 유망 전시회 홍보관, 해외 온라인 입점 지원과 같은 해외판로 지원과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홍보 지원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많은 중소기업들의 발전에 큰 보탬이 될 수 있다.

다양한 지원에 힘입어 서울어워드에 선정된 우수상품들의 성공사례도 속속들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 6월 서울어워드 아이디어상품 부문에 선정된 ㈜리연바이오케미칼(대표 장재원)은 천연 두피캡슐이 들어간 샴푸로 뛰어난 제품성과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보이며 현대백화점, 행복한백화점에 입점하는 등 오프라인 유통진출에 성공하였다.

한편, 서울어워드 선정이후 다양한 수상이력을 자랑하는 기업도 있다. 학교 및 기업을 위한 기능성 게임과 학습 솔루션을 개발하는 ㈜비전웍스의 김민표 대표는 “‘2018 영국 이미지네이션 게이밍 어워드’ 은상, ‘2018 이달의 우수게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등을 비롯해 서울어워드 선정 이후 국내외 수상 및 해외 바이어와의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사회와 소통하는 소셜벤처가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러한 '서울어워드 우수상품'의 다양한 혜택을 희망하는 중소기업들은 오는 8월 15일(수)까지 SBA 서울유통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참가자격은 국내 기업(지역 제한 없음)이 제조·생산(자체제작/OEM/ODM)한 상품과 SBA에서 지정한 8개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기업이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경규민 한경닷컴 기자 gyu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