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찰, 범죄수익 추적·동결 강화… 추적수사팀 확대운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찰, 범죄수익 추적·동결 강화… 추적수사팀 확대운영
    경찰이 올 3월부터 시범 운영한 '범죄수익 추적수사팀'을 전국으로 확대해 금융·회계분석 수사 전문성을 높인다.

    경찰청은 서울지방경찰청 중심으로 시범 운영해 온 범죄수익 추적수사팀을 이달부터 서울을 비롯한 주요 거점 지방청 7곳으로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추적수사팀은 각 수사팀 지원요청이 있으면 금융계좌·회계·세무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기업 압수수색 현장을 지원한다.

    범죄수익이 임의로 처분되는 일을 막는 '기소 전 몰수보전' 신청 지원업무도 담당한다.

    경찰은 지난 3월 서울청 지능범죄수사대에 금융·회계분석 전문가 등 13명을, 다른 일부 지방청에 전담요원 1명씩을 배치해 추적수사팀을 시범 운영했다.

    추적수사팀 또는 전담요원은 이후 최근까지 5개월간 금융·회계분석 129건을 지원했고, 28건의 기소 전 몰수보전 신청에도 관여했다.

    경찰은 추적수사팀 운영으로 감춰진 범죄수익 추적과 동결 등 측면에서 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 이달 예정된 경정 이하 인사에서 시범운영을 확대한다.

    앞서 금융·회계분석 전문요원 1명씩만 운영하던 6개 지방청(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경기남부)에는 전문인력을 3∼5명씩 배치, 현재 서울청처럼 팀 단위로 규모를 키우고 인접 지방청까지 묶어 권역별로 운영한다.

    경찰은 올 한해 추적수사팀 시범운영을 거쳐 미비점을 보완한 뒤 추가 확대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음주 물놀이 사고, 연령대 높을수록 많아

      행안부, 여름철 물놀이사고 원인 분석…수영미숙은 10대 이하에서 가장 많아음주수영으로 인한 물놀이 사고가 연령대가 높을수록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8일 행정안전부가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여름...

    2. 2

      산재보험 확대 적용… 소규모 공사장 노동자 등 8명 혜택

      일용직 건설노동자 A 씨는 지난달 6일 춘천에 있는 주택 옹벽 보수공사를 하던 중 목재 계단에서 떨어지는 사고를 당했다.병원에 간 그는 늑골 골절 등의 진단을 거쳐 치료를 받았다.A 씨는 고용노동부 산하 근로복지공단...

    3. 3

      연세대 경비노동자들 "학교가 근무시간 일방 변경… 협약무시"

      연세대 경비노동자들이 속한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는 8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청인 학교가 경비용역 하청업체와 노조 간 단체협약에 불법적으로 개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노조는 "학교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