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주간동향] 블록체인 기반 채권 발행, 향후 시장 활성화 기대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진행: 이경은 앵커
출연: 김원규 / 블록레이팅스 대표
이경은: 이 시간에는 가상화폐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 자리해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원규: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입니다.
이경은: 먼저 가상화폐 흐름부터 짚어볼까요?
김원규: 지난 주 BR인덱스는 36.32포인트로 시작해서 1.25포인트 상승하며 37.57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그래프를 통해 시장흐름 살펴보겠습니다. 시장에 큰 호재가 없었으나 ETF 기각에도 불구하고 등락이 이어지며 강보합 흐름으로 한 주를 마감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주초 6,300달러로 시작해서 400달러 상승하며 6,700달러에 거래되고 있고, 이더리움은 273달러로 시작해서 10달러 상승하며 280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비트멕스의 유지보수로 인해 거래가 중지되며 선물 Short 포지션 거래가 불가능해지며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경은: 개별종목별 흐름도 짚어주시죠. 김원규: 개별종목 성과를 살펴보면 Dent 28.58%, Lisk 27.17% 상승했으며 Bitcoin은 2.19% 상승한 반면 Ethereum 10.20%, Ripple은 11.81% 하락했습니다.
이경은: 이번에는 가상화폐 시장 이슈 중 해외부터 살펴보죠.
김원규: 미국 SEC에서 비트코인 ETF를 다시 기각했습니다. Proshares의 선물 계약을 추적하는 ETF 2건, Direxion의 Inverse와 Leverage ETF 5건, GraniteShare의 2건 ETF를 기각했습니다. SEC는 과거 ETF의 승인기각 사유와 같이 사기와 시장조작을 방지할 보호장치를 마련하지 못했으며 현재 비트코인 선물시장이 대규모 시장이라는 점을 입증하지 못했고 투명한 가격형성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승인 거절에 따른 충격은 과거보다 상대적으로 작았습니다. 8월 22일 비트코인 가격은 6,400달러에서 4% 이상 잠시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BitMEX와 Bitfinex는 투자자들이 마진 거래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거래소로 레버리지가 가능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고지한 것과 같이 시스템 업그레이드로 인한 유지보수로 Short 포지션을 청산하며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비트코인 ETF의 승인 기각의 원인으로 지적된 투명한 가격형성이 이뤄지지 못하는 지적도 이어졌습니다.
이경은: 신규 플랫폼 소식도 들리는 거 같은데요? 김원규: 새로운 디지털 자산 플랫폼 Bakkt를 발표했던 ICE(Intercontinental Exchange는 최근 가상화폐를 거래, 저장,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에 대한 세부사항을 공개했습니다. 3가지 규칙으로는 일관된 규제 프레임 워크, 가격 발견을 위한 투명한 시스템, 제도적 품질의 무역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또한 Bakkt는 사전에 자금을 확보하는 판매방식을 제공하고 마진 트레이딩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BCG(보스턴컨설팅스룹),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가 참여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5개 국제 기관들을 통칭하는 World Bank와 호주 Commonwealth Bank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73백만달러 규모의 채권을 8월 28일 채권을 거래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2년 만기로 발행되는 Bondi(Blockchain Operated New Debt Instrument)는 채권발행 과정을 블록체인을 활용해 자동화했으며 판매자, 구매자 및 은행 간의 채권 거래 효율성을 개선시키고자 합니다.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공공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첫 채권 발행으로 향후 블록체인 기반 채권 발행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경은: 국내 이슈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김원규: 우리나라 국회의원들은 ICO허용과 관련한 논의를 재개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ICT)와 다수의 정부 부처가 참여한 국회 임시회의에서 ICO 재허용과 블록체인 아일랜드 설립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뤄졌습니다. 최근 제주도를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특구로 지정하기 위해 정부에 공식 제안과 함께 투자자 보호 장치와 가상화폐 시장의 전반적인 가이드라인이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경은: 지금까지 가상화폐 동향 살펴봤고요. 도움 말씀에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방송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과 "월가브리핑"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로 구성되어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 채널과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어 8시 10분부터는 한국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이 진행된다. 이무제PD(mjlee@wowtv.co.kr)
이무제PD mj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