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북한추방' 일본인 여러번 北 방문… 댐 촬영하다 구속"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달 초 북한을 방문했다 구속된 뒤 최근 추방된 일본인 스기모토 도모유키(杉本倫孝·39)씨는 현지에서 댐 등을 촬영한 것이 문제가 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스키모토씨는 일본 외무성의 조사에서 "댐 등의 영상을 촬영했다", "북한의 조사관으로부터 방북 및 촬영 목적, 영상을 어디에 쓰려고 했느냐 등에 대해 조사받았다"고 말했다.

    일본 외무성은 스기모토씨가 귀국한 지난 28일부터 사흘간 북한에 구속된 경위 및 석방 과정에 대해 조사했다.

    스기모토씨는 방북 기간 그가 방문했던 곳을 촬영한 뒤 인터넷에 올려 수입을 얻으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그동안 여러차례 북한을 방문한 적이 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스기모토씨는 이달 초 중국에 거점을 둔 여행사의 패키지 상품을 통해 열차 편으로 북한을 방문했다가 군사 시설을 촬영한 혐의로 북한 당국에 의해 구속됐다가 지난 28일 풀려나 일본으로 돌아왔다.
    "'북한추방' 일본인 여러번 北 방문… 댐 촬영하다 구속"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유엔 '위안부문제 해결' 촉구에 日 "한일합의로 대응중" 반박

      "유엔 심사에 日입장 미반영 극히 유감"…"대응 필요한 쪽은 한국" 도발유엔 차별철폐委 "한일합의, 피해자 의향 안 담아…피해자 중심 접근해야"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가 일본 정부에 위안부 문...

    2. 2

      北 "대화와 전쟁책동 양립못해… 美 군사도박 말아야"

      최근 미국 내에서 한미 연합 군사훈련 재개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북한의 대외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31일 "대화와 전쟁책동은 절대로 양립될 수 없다"며 미국을 압박했다.이 매체는 논평에서 "미...

    3. 3

      조윤제 주미대사 "北, 북미대화 모멘텀 지속할 의사 확실"

      조윤제 주미 한국대사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 취소로 북미 대화가 정체국면을 맞은 것과 관련해 "대화 모멘텀을 지속하겠다는 북한의 의사는 확실하다"고 말했다.조 대사는 30일(현지시간) 주미대사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