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VR 페스티벌 2018' 개막… 가상현실로 게임중독·우울증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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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넘어 교육·의료로 확장
9일까지 상암누리꿈서 개최
9일까지 상암누리꿈서 개최
입체 영상을 보며 게임중독, 우울증을 치료·관리하는 에프앤아이의 ‘힐링 아바타’, 군에서 운영하는 장비의 정비방법을 배울 수 있는 프론티스의 가상 플랫폼, 직접 가보지 않고도 아파트 인테리어를 체험하는 티라움랩의 3차원(3D) 기술까지….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5일 개막한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8’ 전시회에 나온 기술들이다. 전시회에서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이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를 벗어나 제조, 의료, 국방, 교육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한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
올해로 4회째인 코리아 VR 페스티벌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 기술로 꼽히는 VR·AR 성공사례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올해는 9일까지 5일간 열린다. SK텔레콤, KT, CJ ENM과 대만 HTC 등이 210여 개 부스를 설치했다.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는 VR 체험이다. SK텔레콤의 ‘VR 스카이다이빙’, KT의 ‘로보트 태권브이 VR’ 등은 30분 이상 기다려야 체험할 수 있다.
김영문 과기정통부 디지털콘텐츠과장은 “올해는 의료, 교육 전시 품목 비중이 50%를 넘었다”고 설명했다. VR 기반의 새로운 스토리텔링 기법을 접목한 ‘VR 시네마 체험존’, 가상의 입체 공간에서 게임 대결을 펼치는 ‘VR-e스포츠’ 대회장에도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VR 기술 미래를 제시하는 기술 콘퍼런스도 열린다. 폴 마틴 휴렛팩커드(HP) 최고기술책임자(CTO), 레이먼드 파오 HTC VR 총괄대표 등이 연사로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비즈니스 기회를 넓히기 위해 글로벌 투자상담회도 마련했다. 이 행사에는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 12개국의 투자기업, 바이어 등이 참여한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은 “VR, AR은 더 이상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니라 실생활과 산업에 속속 접목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태훈 기자 taehun@hankyung.com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5일 개막한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8’ 전시회에 나온 기술들이다. 전시회에서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이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를 벗어나 제조, 의료, 국방, 교육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한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
올해로 4회째인 코리아 VR 페스티벌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 기술로 꼽히는 VR·AR 성공사례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올해는 9일까지 5일간 열린다. SK텔레콤, KT, CJ ENM과 대만 HTC 등이 210여 개 부스를 설치했다.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는 VR 체험이다. SK텔레콤의 ‘VR 스카이다이빙’, KT의 ‘로보트 태권브이 VR’ 등은 30분 이상 기다려야 체험할 수 있다.
김영문 과기정통부 디지털콘텐츠과장은 “올해는 의료, 교육 전시 품목 비중이 50%를 넘었다”고 설명했다. VR 기반의 새로운 스토리텔링 기법을 접목한 ‘VR 시네마 체험존’, 가상의 입체 공간에서 게임 대결을 펼치는 ‘VR-e스포츠’ 대회장에도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VR 기술 미래를 제시하는 기술 콘퍼런스도 열린다. 폴 마틴 휴렛팩커드(HP) 최고기술책임자(CTO), 레이먼드 파오 HTC VR 총괄대표 등이 연사로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비즈니스 기회를 넓히기 위해 글로벌 투자상담회도 마련했다. 이 행사에는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 12개국의 투자기업, 바이어 등이 참여한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은 “VR, AR은 더 이상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니라 실생활과 산업에 속속 접목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태훈 기자 tae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