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폭염이 기승을 부렸던 올 여름도 어느덧 지나가고 선선한 가을이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가요계는 오히려 여름보다 더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수많은 아이돌이 컴백을 하거나 활동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주목할 만한 아이돌을 정리해봤다.

▲"그 어떤 수식어로도 부족해"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국가대표'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은 지난달 24일 오후 6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의 타이틀곡 'IDOL'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고 활동에 나섰다.

이후 방탄소년단의 인기를 각종 기록과 수치로 증명됐다.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빌보드는 방탄소년단 기사를 보도하면서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빌보드 200' 1위 앨범 LOVE YOURSELF: 'Answer'에 수록된 이 곡은 6월에 10위로 정점을 찍은 그들의 'FAKE LOVE'에 뒤를 이어 케이팝 사상 두 번째로 높은 '핫 100' 첫 진입 기록을 세우며 차트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뿐만이 아니다. 방탄소년단의 리패키지 앨범은 발매 8일 만에 193만장의 판매량을 돌파하는 대기록을 세웠으며 이 기록은 가온차트 집계 역사상 가장 높은 판매량이다. 특히 이번 판매량은 국내뿐 아니라 정식 유통한 해외 판매량도 포함된 수치이다.

이같은 기록 행진에 정치권도 반응했다. 지난 3일 청와대는 트위터 영문 계정에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200'에서 두 번이나 1위 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썼다. 그러면서 방탄소년단의 팬클럽인 아미(ARMY), 방탄소년단의 신곡 '아이돌'(IDOL)의 후렴구인 '얼쑤 좋다'와 '지화자 좋다'를 해시태그로 달아 눈길을 끌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트위터에 "방탄소년단 올해 두 번째 빌보드 1위. 1년에 두 번 빌보드 1위에 오른 가수는 비틀스, 엘비스 프레슬리, 프랭크 시내트라 등 슈퍼스타뿐이라는 것"이라며 "BTS 장하십니다"라고 축하했다.

이 기세를 몰아 방탄소년단은 5일(현지시간) 미국 LA 스테이플스 센터를 시작으로 'LOVE YOURSELF' 투어를 열고 세계 팬들에게 다가간다.

▲벌써 데뷔한지 20년, 신화의 활동은 '현재 진행형'
'살아있는 전설' 신화는 지난달 28일 20주년 기념 스페셜 앨범 'HEART' 발매와 함께 타이틀곡 뮤직비디오 'Kiss Me Like That'을 공개했다. 이후 '엠카운트다운'을 통해 타이틀곡 'Kiss Me Like That' 무대를 선보였으며 신화만의 부드러운 카리스마와 절제된 섹시미가 돋보이는 퍼포먼스를 꾸며 "역시 신화"라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 신화의 스페셜 앨범 'HEART'는 신화의 세련된 감성과 트렌디함이 돋보일 뿐 아니라 기존 음악적 색깔을 바탕으로 한 번도 선보이지 않았던 장르까지 모두 담아내며 20주년의 특별함을 더해 팬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작사가 김이나가 참여한 타이틀곡 'Kiss Me Like That' 역시 어쿠스틱 기타가 이끌어나가는 댄스 곡으로, 중독성 강한 후렴구가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면서 신화만의 절제된 섹시미와 특유의 카리스마가 돋보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같은 사랑을 바탕으로 신화는 데뷔 20주년 기념 콘서트까지 전석 매진시키며 여전한 흥행돌풍을 이어갔다.

▲퍼포먼스·음원성적 두마리 토끼 다 잡은 선미
가수 선미는 8개월 만의 컴백했지만 여전히 뜨거운 화력으로 음원차트를 평정했다.

선미는 지난 4일 오후 6시 미니앨범 'WARNING(워닝)'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8월 발표한 스페셜 에디션 '가시나(GASHINA)'의 프리퀄(prequel)로서 올해 1월에 발표한 '주인공(HEROINE)'을 잇는 3부작 프로젝트의 마무리다. 특히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 '사이렌(Siren)'은 발표 직후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선미를 기다려온 팬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

선미의 새 앨범은 지난 5일 오전 8시 기준으로 멜론, 엠넷, 지니, 올레뮤직, 벅스, 네이버뮤직, 몽키3, 소리바다 등 주요 8개 음원사이트 실시간 차트 1위를 '올킬'했으며 쟁쟁한 음원 강자들이 즐비한 상태에서 이룬 성과라 더 의미가 깊다.

이에 선미는 소속사 메이크어스엔터테인먼트를 통해 "8개월만에 컴백을 앞두고 긴장과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많은 사랑을 주신 팬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변화하고 발전하는 선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인사를 하기도 했다.

이같이 팬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사이렌(Siren)'은 선미가 작사하고 작곡가 Frants(프란츠)와 함께 공동 작곡한 곡이다.특히 이곡은 3년 전 선미와 Frants(프란츠)가 의기투합해 만들었던 곡으로 당시 준비 중이었던 원더걸스의 앨범의 타이틀곡 후보로도 거론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욱 화제가 됐다.

▲'10대 만의 자유분방함' NCT DREAM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NCT DREAM은 신곡 'We Go Up'(위 고 업) 퍼포먼스 비디오를 지난 6일 공개해 팬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NCT DREAM은 지난 6일 오후 8시 25분 유튜브 및 네이버TV SMTOWN 채널 등을 통해 두 번째 미니앨범 타이틀 곡 'We Go Up'의 퍼포먼스 비디오를 공개했고 이 영상은 'We Go Up' 중국어 버전 음원과 NCT DREAM의 파워풀한 퍼포먼스가 어우러져 시선을 사로 잡았다.

특히 이번 퍼포먼스 비디오는 10대만의 자유분방한 힙합 스웨그와 역동적인 에너지가 돋보이는 스트리트 댄스를 한층 강조했으며 'We Go Up' 퍼포먼스는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힙합 전문 안무가 리에 하타(Rie Hata)가 담당해 NCT DREAM의 강렬하면서도 청량한 매력을 돋보이게 했다.

또한 NCT DREAM은 두 번째 미니앨범 'We Go Up'으로 각종 음반 차트 1위는 물론, 벨리즈를 포함한 아이튠즈 종합 앨범 차트 15개 지역 1위, 중국 샤미뮤직 종합 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어 '글로벌 하이틴 챔피언'다운 면모를 실감하게 했다.

아울러 NCT DREAM은 지난 7일 KBS2TV '뮤직뱅크'에 출연했으며 8일 MBC '쇼! 음악중심', 9일 SBS '인기가요' 등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 팬들에게 신곡 'We Go Up'의 무대를 선사할 계획이다.

▲'이제는 JYP 보이그룹 간판' GOT7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오는 17일 세 번째 정규 앨범 'Present : YOU'와 타이틀곡 '럴러바이(Lullaby)'로 컴백하는 GOT7은 최근 단체 티저 이미지, 새 앨범 트랙리스트 등 각종 티징 콘텐츠를 선보이며 컴백 열기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이에 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는 지난 1일 0시 자사 및 GOT7의 각종 SNS 채널을 통해 멤버 마크와 진영의 새로운 비주얼 콘셉트를 담은 신곡 '럴러바이' 유닛 티저를 공개했다.

유닛 티저 속 마크와 진영은 푸른 종이로 만든 새를 바라보며 부드러운 미소를 띠어 시선을 모았다.

또 해당 티저에는 "두근거림은 멈추지 않아 매일 더 해", "뭐든 널 거치면 아름다워져"라는 달콤함을 풍기는 신곡 '럴러바이'의 가사 일부가 포함돼 곡 분위기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특히 GOT7은 신곡 '럴러바이'를 한국어,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 총 4개국 언어로 선보인다고 밝혀 화제를 모았다. 올해 8월 전 세계 17개 도시를 도는 월드투어 'GOT7 2018 WORLD TOUR'를 성료한 GOT7이 뜨거운 성원을 보내준 국내외 팬들을 위해 준비한 특별한 선물 같은 신곡 '럴러바이'에 대한 궁금증이 더욱 커지고 있다.

▲명불허전 소시파워! 소녀시대-Oh!GG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퀸 오브 퀸' 소녀시대-Oh!GG가 중독성 강한 신곡 '몰랐니 (Lil' Touch)'로 국내외 차트 1위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클래스를 입증했다.

지난 5일 오후 6시 각종 음악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 소녀시대-Oh!GG의 신곡 '몰랐니 (Lil' Touch)'는 벅스뮤직, 엠넷뮤직, 소리바다, 뮤직메이트 1위를 비롯해 지니, 네이버뮤직, 올레뮤직 2위, 멜론, 몽키3뮤직 3위 (오전 10시 기준) 등 각종 음원 차트 최상위권에 올라, 음악 팬들의 여전한 관심을 증명했다.

더불어 이번 싱글은 아이튠즈 종합 앨범 차트에서 브라질, 칠레, 멕시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대만, 캄보디아, 필리핀, 베트남, 홍콩, 싱가포르, 과테말라, 스웨덴, 콜롬비아, 마카오 등 전 세계 16개 지역 1위를 차지했으며 타이틀 곡 '몰랐니 (Lil' Touch)'로도 브루나이,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페루 등에서는 아이튠즈 종합 싱글 차트 1위에 등극, 총 20개 지역 1위를 장식해 명실상부 'K-POP 퀸'다운 글로벌 파워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그 밖에도 로이킴, 효민, 오마이걸, 우주소녀, 남우현, SG워너비, 김용국, 박지민, 뉴키드 등 수많은 뮤지션들이 가을 시즌을 맞아 팬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활발한 활동을 계획을 가지고 있어 음악팬들의 행복한 고민이 이어질 전망이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