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엔 "전세계 기아 인구 3년 연속 증가… 北주민 43% 영양부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남수단 포함 동아프리카지역 전체 인구 31.4% 영양실조 상태"
    기후변화·분쟁으로 기아 확대…"2030년 '제로 헝거' 목표 달성 불투명"


    기후 변화와 분쟁 등의 원인으로 전 세계 기아 인구가 3년 연속 증가하며, 인구 9명 가운데 1명꼴로 배고픈 상태에 처해 있다고 유엔이 밝혔다.

    식량농업기구(FAO), 세계식량계획(WFP),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등 유엔 산하 주요 국제기구는 11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세계 식량안보와 영양 상태' 보고서를 공동으로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기준으로 만성적인 식량 부족 상태에 놓인 인구는 8억2천100만명에 달해 2016년의 8억400만명에 비해 소폭 늘었다.

    전 세계 인구가 76억여명 인 점을 고려할 때 9명 중 1명은 식량 부족에 허덕이는 셈이다.

    한 동안 감소하는 듯 보였던 전 세계 기아 인구는 3년 연속 상승 곡선을 그리며 10년 전 수준으로 후퇴했다.
    유엔 "전세계 기아 인구 3년 연속 증가… 北주민 43% 영양부족"
    보고서는 특히 아프리카 거의 모든 지역과 남미에서 영양실조와 식량 부족 사태가 악화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내전으로 초토화된 에리트레아, 남수단 등이 포함된 동아프리카 지역은 전체 인구의 31.4%가 영양실조 상태에 놓인 것으로 분류돼 전 세계에서 기아 상황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으로 기아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이유로는 분쟁과 경제 침체, 자연 재해 등이 지목됐다.

    보고서는 특히 "열파, 가뭄, 홍수, 폭풍 등 극단적인 기후 변화와 관련된 재난이 1990년 초반 이래 2배로 폭증했다"고 지적했다.

    북한 역시 식량부족 문제가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5∼2017년 약 1천100만 명의 북한 주민들이 지속적인 영양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북한 전체 인구의 약 43%라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전했다.

    10여년 전인 2004∼2006년에는 영양부족에 처했던 북한 주민은 전체 인구의 35%가량이었다.

    이에 따라 최근 2년(2015∼2017년)간 북한 주민의 영양부족 실태가 10여년 전보다 더 악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RFA는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한 전 세계 어린이의 22%에 해당하는 1억5천100만명의 아동은 왜소증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전 세계 성인의 13%에 이르는 6억7천200만명은 비만 인구로 분류됐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숫자는 2014년의 6억명에 비해 10% 이상 증가한 것이다.

    비만 인구 가운데 상당수는 재정적 어려움으로 어쩔 수 없이 지방과 당분, 염분 함유가 높은 고열량 가공식품을 선택할 수밖에 없어 비만으로 내몰리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한편, 보고서는 최근 추세가 지속될 경우 2030년까지 전 세계에서 완전한 기아 퇴치를 천명한 유엔의 '제로 헝거'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대한민국 청년,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 이행 아이디어 쏟아내

      유엔거버넌스센터(UNPOG)는 지난 7일 행정안전부 환경부 인천광역시와 공동으로 스피치 콘테스트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지속가능개발목표 이행을 위한 청년의 참여(Youth engagement in the ...

    2. 2

      시리아 반군 최후거점 '일촉즉발'… 유엔 '인도적 재앙' 경고

      정부군, 이들립지역 반군 공격준비…유엔특사 "민간인 희생 '퍼펙트 스톰' 우려"시리아 무장반군의 마지막 거점인 시리아 북서부 이들립 주를 둘러싼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러시아의 지원을...

    3. 3

      유엔, 삼성 '반도체 백혈병' 중재 수용에 "올바른 방향"

      바스쿠트 툰작 특별보고관, '환영' 성명…내달 인권이사회 제출삼성전자가 최근 이른바 '반도체 백혈병' 분쟁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 제안을 무조건 수용하기로 한 데 대해 유엔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