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靑 "남북경협, 대북제재로 한계있지만 미래가능성 얘기할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8일 경제인들의 방북에 대해서 “대북제재로 인해 남북경협의 한계는 있다”면서도 “현실적에서 당장 가능한 영역보다는 미래가능성을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이날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한 브리핑에서 “멀리 내다보고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본다면 경제인의 역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이어 “경협은 저희가 1차 남북 판문점 회담에서 (북측에)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전달했다”며 “이번 경협에 대한 논의도 사실은 신경제구상의 큰 틀에서 이야기될 것이지만 당장 할 수 있는 부분과 제재로 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기에 대해서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방안보다는 지금 주어진 조건 속에서 논의할 내용들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또 “제재 완화 타이밍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고 다만 북미 대화 여건들이 마련되기를 바라고 있다”며 “국제적인 제재 질서속에서 같이 공조할 것이고, 새로운 조건들이 만들어지면 변화 가능할 거라고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평양정상회담] 문 대통령 2박3일 여정 돌입 "이번 방북으로 북미대화 재개되면 큰 의미"

      문재인 대통령은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18일 “이번 방북으로 북미대화가 재개되기만 한다면 그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문 대통령은 이날 방북을 위해 청와대를 나서면서 참모들에게 ...

    2. 2

      청와대 참모 "정상회담 성공 기원" 문재인 대통령 환송…반려견 토리도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으로 떠났다.청와대 참모진들은 이번 정상회담이 한반도 비핵화 진전 등 평화 체제 정착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바라며 손을 흔들었다.이날 수석비서...

    3. 3

      문 대통령 "남북정상회담으로 북미대화 재개되길"… 美 언론 "시험대 섰다"

      문재인 대통령은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18일 "이번 방북으로 북미대화가 재개되기만 한다면 그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