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19주년을 맞아 전국 1200개 매장의 점장을 대상으로 특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점장이 추천하는 추석에 어울리는 스타벅스의 음료와 푸드, 가족들과 함께 가볼 만한 전국의 아름다운 매장도 순위를 매겼다.

◆명절 피로 날리는 ‘바닐라 크림 콜드 브루’

명절은 반가운 가족을 만나는 즐거운 시간이지만 동시에 장거리 이동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기도 한다. ‘명절 증후군’에는 달콤한 음료가 어울린다. 스타벅스 점장의 24%가 ‘바닐라 크림 콜드브루’를 명절에 어울리는 음료로 꼽았다. 2위는 깊은 에스프레소의 풍미를 느끼며 좋은 ‘카페 아메리카노’(15%)였다. 달콤한 연유 시럽과 커피를 함께 즐기는 ‘스타벅스 돌체 라떼’(10%), 향긋한 바닐라 향이 매력적인 ‘바닐라 라떼’(9%)가 뒤를 이었다.

푸드 부문에서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부드러운 생크림 카스텔라’(25%)가 1위를 차지했다. 간단한 브런치로 먹을 수 있는 ‘햄치즈 루꼴라 샌드위치’(15%)와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의 ‘클래식 스콘’(11%)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가볼만한 매장 1위는 ‘더종로R점’

명절에 가볼만한 매장 1위는 28%의 지지를 받은 ‘더종로R점’이었다. 더종로R점은 국내 최대 규모 매장으로 넓고 쾌저한 공간에서 티바나, 리저브 등 음료를 만날 수 있다. 매장 내부 공연이 가능한 오픈 스테이지도 운영한다. 주말과 연휴에는 도심 속 휴식을 찾는 가족 단위 방문객도 많다.

교외형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탁 트인 한강조망이 일품인 ‘리버사이드팔당DTR점’(23%)가 2위였다. ‘리버사이드팔당DTR점’은 전년 여름 휴가철 추천 매장에 이어 올해 아름다운 매장으로도 선정되며 2년 연속 점장들이 꼽은 베스트 매장으로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오랜만에 고향을 찾은 사람들을 위해 독특한 좌식공간으로 한국적인 색을 느낄 수 있는 ‘경주대릉원점’(18%), 한국식 정원과 멋스런 기와지붕이 눈에 띄는 ‘문경새재점’(10%) 등이 뒤를 이었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스타벅스 점장이 추천하는 스타벅스 음료 Best 5

1위 바닐라 크림 콜드 브루 (24%)
2위 카페 아메리카노 (15%)
3위 스타벅스 돌체 라떼 (10%)
4위 바닐라 라떼 (9%)
5위 쿨라임 피지오 (6%)

◈스타벅스 점장이 추천하는 스타벅스 푸드 Best 5

1위 부드러운 생크림 카스텔라 (25%)
2위 햄 치즈 루꼴라 샌드위치 (15%)
3위 클래식 스콘 (11%)
4위 블루베리 쿠키 치즈 케이크 (5%)
5위 하트파이 (3%)

◈스타벅스 점장이 추천하는 추석에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아름다운 매장 Best 5

1위 더종로R점 (28%)
2위 리버사이드팔당DTR점 (23%)
3위 경주대릉원점 (18%)
4위 문경새재점 (10%)
5위 경주보문호수DT점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