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제로금리' 시대 끝났다…주요 중앙은행 평균 1%대 진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주요국 중앙은행이 추진했던 '제로 금리' 시대가 10년만에 막을 내렸다.

    2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JP모건체이스가 집계하는 주요 선진국 중앙은행의 기준금리가 지난주 평균 1%를 넘어서면서 0%대의 기준금리 시대가 끝났다고 보도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달 25∼2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어 기준금리인 연방기금 금리를 연 2.00∼2.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연준은 금융위기 직후 기준금리를 0∼0.25%로 내린 뒤 유동성 확대공급을 위해 양적 완화(QE) 정책도 추진해왔다.

    이후 미국 경기가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이자 금리 정상화를 위해 2015년 12월부터 꾸준히 금리를 인상해왔다.

    일본과 유로존은 아직 기준금리를 인상하지 않았으나 유럽중앙은행(ECB)은 연말에 양적 완화를 종료하기로 했고 일본은행은 시중은행들의 수익성 보존을 위해 보완책을 마련하는 등 출구전략을 모색 중이다.

    미국 연준뿐 아니라 신흥국을 중심으로 기준금리 인상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주 미 연준의 금리 인상 직후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I)은 기준금리로 삼는 7일물 역환매조건부채권금리를 연 5.50%에서 5.75%로 0.25%포인트 올렸다.

    인도네시아는 지난 5월 17일부터 기준금리를 총 다섯 차례에 걸쳐 1.50%포인트나 인상했고 체코와 홍콩도 금리 인상 대열에 합류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주요국 중앙은행 '제로금리'시대 막 내렸다…평균 1%대 진입

      JP모건, 주요 선진국 중앙은행 평균 기준금리 집계2008년 금융위기 이후 주요국 중앙은행이 추락하는 경기를 떠받치고 유동성을 확대 공급하려는 목적으로 추진했던 이른바 '제로(0) 금리' 시대가 10년...

    2. 2

      [금융 NCS 공부합시다] 은행의 수익은 예대마진에서 많이 나와요

      대출금리와 여신상품 이해은행의 기본적인 수익은 지난 호에서 얘기한 것처럼 예금과 대출의 차이 즉 ‘예대금리차’에서 나온다. 우리나라 은행의 경우 비이자 부문의 이익을 높이려고 노력하지만, 선진국...

    3. 3

      올해 4조 몰린 채권형펀드 '투자 주의보'

      올해 국내 공모 채권형펀드에 4조원 이상이 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어 적지 않은 ‘개미 투자자’가 채권 가격 하락에 따른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