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번주 미 FOMC 의사록 공개…강한 매파 가능성은 낮아"-하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하나금융투자는 15일 이번주 공개 예정인 미국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이 강한 수위의 매파(통화긴축 옹호)적 성향일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소재용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한국시간으로 18일 발표 예정인 9월 FOMC 의사록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등과 맞물려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이벤트"라며 "강한 수위의 매파적 성향을 나타낼 가능성 낮지만 잡음의 여지는 내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의 발언 이후 Fed 인사들의 시장 친화적인 언급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 비춰 FOMC 의사록에서 Fed가 강한 매파적 성향을 보이지는 않았을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금리가 중립 수준에서 멀리 있다"는 파월 의장의 발언이 미국 경제의 과열을 방어하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으로부터 독립성을 지키기 위한 방편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점에 소 연구원은 주목했다.

    그는 "향후 잡음의 여지가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파월 의장의 해고 여부를 언급한 점은 정상적인 수위를 넘어선 것으로 Fed가 독립성을 지켜내야 하는 당위성을 더해 줄 뿐"이라고 덧붙였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곰'이 울부짖는 시장…배당·내수株로 일단 피신

      증시 불안에 투자자들이 갈 곳을 잃고 있다. 국내외 증시가 업종을 가리지 않고 줄줄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코스피지수는 올 들어 13% 가까이 추락했다. 주가순자산비율(PBR: 시가총액/자본총계) 1배라던 226...

    2. 2

      코스피, 추가 조정 경계감…"미국 증시 안정세 확인해야"

      이번주(15~19일) 코스피지수는 추가 조정에 대한 경계감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피의 변동성 확대를 이끈 미국 증시가 먼저 안정되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미국 IT주 등이 3분기 실적이 양호한 것...

    3. 3

      국회서도 불거진 ABCP 책임론…지상욱 "한화투자증권은 직무유기"

      중국 에너지기업 중국국저에너지화공집단(CERCG)의 회사채 채무불이행으로 야기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의 동반 부도 관련한 책임론이 국회에서도 불거졌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