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국GM 노조원 78.2% 쟁의행위 찬성…노사갈등 파업가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GM 노조가 조합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압도적인 찬성으로 가결됐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15∼16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투표에서 투표권이 있는 전체 조합원 가운데 78.2%가 쟁의행위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이번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조합원 1만234여명 가운데 8천899명이 참여했다.

    이번 투표에서 쟁의행위에 반대한 조합원은 860명이다.

    투표권리가 있는 조합원 수 대비 찬성률이 50%를 넘긴 만큼,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조정중지 결정을 할 경우 노조는 파업 등을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하게 된다.

    노조는 12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을 했고, 이에 대한 결과는 22일쯤 나올 예정이다.

    한국GM 노조는 사측의 법인분리 움직임에 맞서 쟁의권을 확보하기 위해 조합원 대상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한국GM은 19일 주주총회를 소집해 글로벌 제품 연구개발을 전담할 신설 법인 설립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노조는 연구개발 전담 신설 법인이 설립되면 나머지 생산 기능은 축소하는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법인 분리를 반대하고 있다.

    산업은행도 한국GM의 일방적 법인 설립에 반발해 법인 분리 주주총회 개최 금지를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을 최근 인천지방법원에 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신규자금 지원받기로 한 지 6개월도 안됐는데…파업 찬반 투표 돌입한 한국GM 노조

      한국GM 노동조합이 15~16일 파업을 위한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한국 정부와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본사로부터 43억5000만달러(약 4조9000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받기로 한 지 반년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2. 2

      한국GM 법인분리 갈등 파업가나…노조 쟁의행위 찬반투표 시작

      16일 오후 2∼3시에 결과…찬성 50% 넘으면 쟁의권 확보 준비한국GM 노조가 조합원 1만260여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시작했다.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15일 오전부터 인천시 ...

    3. 3

      한국GM 법인분리 갈등 파업으로 가나…노조 쟁의조정신청

      15∼16일에는 쟁의행위 찬반투표, 노조 "총파업 포함 강력 투쟁"한국GM 노조가 사측의 법인분리 움직임에 맞서 쟁의권 확보에 나섰다.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12일 오전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