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조달청, ‘하도급지킴이’ 이용 대폭 증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조달청은 불공정 하도급거래를 예방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하도급지킴이의 올해 이용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3배로 증가했다고 16일 발표했다.

    하도급지킴이에 등록된 계약실적(건)은 원도급 계약기준으로 2014년 753건에서 2015년 2206건, 2016년 2836건, 2017년 4907건, 2018년 9월 현재 9154건 등으로 느는 추세다.

    하도급지킴이는 공공공사를 수행하는 기업들이 하도급 대금 지급의 전 과정을 전자적으로 처리하고, 이 모든 과정을 발주기관에서 온라인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하는 공공부문의 하도급대금관리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2014년부터 조달청에서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게 개방하고 있으며 건설공사와 소프트웨어(SW)용역사업 분야의 사업특성을 시스템에 운영하고 있다.

    조달청은 그동안 발주기관의 시스템 이용확대를 위해 지난해부터 한국환경공단 등 15개 공공기관과 하도급지킴이 이용에 관한 업무협약을 했다.

    올해부터는 국가기관과 공공기관의 예산집행 지침에 하도급관리시스템을 통해 하도급 대금과 노무비 등을 지급하도록 의무화 했다.

    교육수요 증가에 따라 방문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국가재정정보시스템 등 다른 시스템들과의 연계를 통해 중복입력을 해소하는 등 이용편의성도 향상시켰다.

    조달청 관계자는 "앞으로 이용자들이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의견을 수렴해 시스템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무역전쟁 속 커지는 中 인플레 우려…식품·에너지값 '들썩'

      中 9월 소비자물가 2.5%↑…中정부 "전체적으론 안정 수준"미국과 중국이 전면적인 무역전쟁을 벌이는 가운데 중국에서 우려했던 물가 상승 압력이 서서히 현실화하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특히 서민...

    2. 2

      빗썸, 보안성 높인 탈중앙화거래소 '빗썸 DEX' 개설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은 탈중앙화거래소인 '빗썸 DEX'가 공식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빗썸 DEX는 모든 거래가 블록체인 상에서 이뤄져 보안성과 투명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라고 빗썸...

    3. 3

      미셸 오바마 옷 디자이너 '베라 왕' 내한…CJ ENM과 사업 논의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부인 미셸 오바마 여사가 입은 드레스 등을 디자인한 중국계 패션 디자이너 베라 왕이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다.베라 왕은 15일 CJ ENM 오쇼핑부문 경영진을 만나 'VW베라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