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한번 결제로 모든 교통수단 이용하는 시대 눈앞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교통안전공단, 통합결제 시스템 개발 착수…내년 말 제주서 시연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이용한 항공·버스·지하철·택시 등 모든 교통수단의 요금을 한 번에 결제하는 시스템이 머지않아 현실화할 전망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4일 이를 위해 '통합결제 시스템'(One Pay, All Pass) 연구개발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교통안전공단은 올해 8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지원을 위한 통합결제 기술개발 및 시범운영' 연구개발(R&D) 주관 연구기관으로 선정돼 내년 12월까지 관련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단은 2016년 핀란드가 도입한 'Maas'(Mobility as a service) 시스템을 기반으로 관련 연구개발에 집중한다.

    'MssS'는 모든 교통수단을 하나의 통합된 서비스로 제공하는 개념이다.

    공단은 기존 'MaaS' 시스템에 지문, 홍채, 안면인식 등 생체 정보를 활용한 개인 인증 기술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이고 보안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공단은 또 제주도를 시험공간(테스트 베드)으로 지정, 내년 말 통합결제 시스템을 시연할 계획이다.

    시연을 통해 서울에서 출발한 관광객이 제주 여행을 하며 이용한 항공기, 택시, 버스, 자전거 등 비용을 한 번에 결제하는 서비스를 시험한다.

    권병윤 공단 이사장은 "통합결제 시스템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변화하는 교통 환경에 대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한번 결제로 모든 교통수단 이용하는 시대 눈앞에"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외국인 운전면허 따기 어려워진다'…필기 언어 축소

      기존 10개 외국어→영어·중국어·베트남어만 시험 지원운전면허증 발급을 주관하는 도로교통공단이 국내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번역본 학과(필기) 시험의 외국어 수를 최근 대폭 ...

    2. 2

      단속 예고도 소용없었다…고속도로 음주운전 45명 적발

      경기남부 고속도로서 심야 2시간 단속…면허취소만 16명음주운전 근절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경찰의 대대적인 단속 예고에도 불구하고 밤사이 음주 상태로 고속도로를 달리던 운전자들이 무...

    3. 3

      서울 택시요금, 내년부터 QR 간편결제

      내년부터 서울시에서 QR코드로 택시요금을 결제할 수 있게 된다.서울시는 ‘택시 QR코드 간편결제’ 표준을 제정한다고 23일 밝혔다. 서울시는 간편결제사업자와의 협의를 통해 내년 초부터 서울 시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