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광명시, '광명역~북한 개성간 평화철도 노선 개발'..한국철도공사에 협조 요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기 광명시는 한국철도공사에 KTX광명역에서 출발해 개성으로 가는 평화철도 노선 개발 추진에 나섰다.

    8일 시에 따르면
    박승원 시장이 지난 7일 오영식 한국철도공사 사장을 만나 KTX광명역에서 북한 개성 간 직선 노선 개발에 함께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시는 올해 KTX광명역~개성 평화통일 철도 노선 검토 연구 용역을 완료해 KTX광명역에서 김포공항을 지나 개성으로 가는 총 72.8km의 노선안을 도출했다.

    이 노선은 개성역까지 가는 최단 노선이며, 노선시설시 지장물 저촉 등을 최소화해 서울역을 경유하는 노선보다 비교우위를 갖는다.


    박 시장은 한국철도공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KTX광명역은 규모와 지정학적 위치, 교통 인프라 등 모든 부분에서 한반도를 관통하는 평화철도의 출발역으로 손색이 없다”며 “서울역보다도 경제적으로 우위에 있는 것이 용역을 통해 검증된 만큼 한국철도공사에서 KTX광명역에서 출발해 개성으로 가는 평화철도 노선 개발을 적극 검토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오 사장과 광명시가 내년부터 역점을 두고 추진할 파주 도라산역 걷기대회와 KTX광명역~도라산 남북평화통일열차 체험사업도 논의했다.

    시는 내년부터 서울과 신의주를 잇는 경의선 최북단역인 도라산역과 임진각 주변 8km를 시민 1000명과 걸으며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또 KTX광명역에서 서울역을 경유해 도라산역까지 가는 남북평화통일열차를 시민들이 직접 타보는 체험사업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 6일 이화영 도 평화부지사와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을 차례로 만나 광명시 주요 사업을 설명하고 예산 협조와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광명=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부산은행,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시상식서 종합대상

      사진설명: BNK부산은행은 8일 GPTW(Great Place To Work)Institute 주최로 서울 그랜드 힐튼호텔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시상식에서 &...

    2. 2

      용인시, 159억 투입해 '기흥저수지 수질개선사업' 시작

      경기 용인시가 수도권 남부지역 300만 시민의 명품 휴식 공간으로 부상한 기흥저수지 호수공원화의 핵심인 수질개선사업을 시작했다. 시는 한국농어촌공사에서 기흥구 하갈동‧공세동‧고매동 일원에 걸쳐 있는 기흥저수...

    3. 3

      충주시, 서충주신도시 아파트 건설·층수 상향 등 지구단위계획 변경

      충북 충주시는 주덕읍 화곡리에 조성된 서충주신도시 미분양 용지에 대해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한다고 8일 밝혔다.시는 지난달 열린 제4차&n...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