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왕이 대구 달성군에서 공급하는 ‘서재 메가시티 태왕아너스’가 2018년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 아파트대상을 받았다.

서재 메가시티 태왕아너스는 939가구 규모의 중대형 단지다. 서재, 죽곡, 세천을 연결했을 때 총 2만7000여 가구가 거주하는 대구의 신 주거 중심지에 들어선다. 자연과 도심이 조화를 이루는 단지 내에 광장형 놀이공간과 테마공원, 산책로 등을 조성했다. 첨단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ICT) 시스템을 도입해 차별화된 주거환경을 구성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달성군 다사읍 서재리 902에 들어서는 메가시티 태왕아너스는 전용 77㎡ 140가구, 84㎡ 568가구, 114㎡ 142가구, 117㎡ 펜트하우스 7가구, 오피스텔 전용 84㎡ 82실 등 총 939가구로 구성됐다.

금호강, 와룡산, 궁산 등 주변 자연환경이 쾌적한 것이 장점이다. 달서대로, 서재로, 신천대로 등을 통해 쉽게 이동할 수 있다. 특히 2022년 3월 입주 전 4차 순환도로 다사IC와 다사~왜관 광역도로가 개통할 예정이어서 광역교통망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교육여건도 좋다. 단지 바로 앞에 서동초등학교와 서동유치원이 있어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 계명대 동산의료원,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시네마, 계명아트센터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갖췄다. 연내 착공이 확실시되고 있는 서대구 고속철도역이 6㎞ 거리에 있다. 공사 중인 서재로가 확장되면 서대구 고속철도역까지 10분 이내에 갈 수 있다.

메가시티 태왕아너스는 최고 38층으로 모든 가구를 남향 중심으로 설계했다. 채광, 통풍을 잘 되도록 동간 거리를 최대 142m로 했고, 단지 곳곳에 공원을 배치했다. 물놀이가 가능한 광장형 놀이공간인 ‘아너스스퀘어’, 녹지 속에서 쉴 수 있는 ‘엘리시안가든’과 ‘스텝정원’, 가벼운 산책을 즐길 수 있는 ‘힐링가든’ 등 다양한 테마공원을 조성했다.

아이들을 위한 단지 내 시설도 다양하다. 안전한 승하차를 위한 키즈스테이션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한 어린이놀이터인 ‘키즈파크’, 독서 습관을 키워주는 ‘작은 도서관’ 등을 설계했다. 단지 내에서 운동할 수 있는 피트니스센터, GX룸, 실내골프연습장, 아너스코트 등도 설치할 계획이다.

메가시티 태왕아너스는 모든 가구에 LG U+ 인공지능 아파트 ICT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AI 스피커를 제공해 인공지능 ICT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AI 스피커는 음성명령으로 냉난방 및 조명과 가스 제어, 전자기기 제어, 지식검색, 음악감상 등을 할 수 있다. 검침원 방문 없이 전기, 가스, 수도를 검침하는 원격검침시스템, 외부차량을 통제하는 차량번호인식시스템 등 안전한 단지환경을 위한 시스템도 도입한다. 또한 ‘원패스 시스템’을 도입해 원패스 카드만 있으면 지하주차장 차량 위치인식 및 위험상황 시 비상콜, 공동현관 자동문 열림, 택배 수령, 엘리베이터 자동호출 등을 할 수 있다.

메가시티 태왕아너스는 인근 지역에 최근 10년 넘게 중대형 아파트 신규 공급이 없어 큰 관심을 받았다. KTX 서대구역 신설과 종합병원인 계명대 동산의료원 개원 등도 호재로 작용했다. 이 때문에 최근 청약 결과 최고 207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이 1순위 해당 지역에서 마감됐다. 계약은 12월10~12일 진행된다. 준공 예정일은 2022년 3월이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