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동아시아 11개국, 해양환경 보전 협력 선언문 채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동아시아 11개국, 해양환경 보전 협력 선언문 채택
    해양수산부는 필리핀 일로일로에서 개최된 '2018 동아시아 해양회의'에서 한국 등 동아시아 11개국이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국제협력을 도모하는 '일로일로 선언문'을 채택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7일부터 이날까지 열린 동아시아 해양회의는 3년마다 동아시아 국가들이 모여 해양 생태계 보호와 연안의 지속가능한 이용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회의에는 11개 회원국(한국, 중국, 일본, 북한, 필리핀,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라오스, 베트남, 동티모르)과 3개 참관국(태국,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국제기구, 유관기관 관계자 등 900여 명이 참석했다.

    '일로일로 선언문'은 11개 회원국이 해양오염 저감, 기후변화 대응, 해안·해상위험 대응, 해안 관광지의 지속가능한 관리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내용을 담았다.

    우리나라는 이번 회의에서 해양공간계획 도입과 해양에너지 개발 등 해양환경 관련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해양 쓰레기 문제 대응을 위한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채택된 '일로일로 선언문'은 현재 해수부가 추진 중인 해양환경 정책 방향과도 부합하는 만큼 선언 내용을 성실히 이행해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대만에도 사드배치?…"대만 끌어들여 동아시아 나토 구상"

      대만도 美장비 구매 적극적…중국의 강력 반발이 걸림돌미국이 괌 기지 방어를 명분으로 대만에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를 배치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대만도 미국산 무기장비 ...

    2. 2

      < 한경사설 (4일자)> 한소정상의 재회와 동아시아 신질서 구축

      동북아정치.경제구도에 대변혁이 임박한 가운데 내주의 노태우대통령방소와 한.소정상회담의 윤곽이 들어나고 있다. 정상외교에는 으레 "역사적"이라는 상투어가 따라 다니지만 지난 6월초샌프란시스코에서의 대면이후 사실상 첫번...

    3. 3

      동아시아 석유화학공업 회의 개막

      동아시아 석유화학업계간의 우의증진과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90년도동아시아 석유화학회의가 우리나라를 비롯 일본/대만 등 동아시아 8개국대표 5백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17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막됐다. 18일까지 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