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보험상품 가입할 때 공시부터 꼼꼼히 확인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금감원 '금융꿀팁'
    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보험상품은 가입하기 전에 철저히 약관과 적용 이율 등을 따지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보험상품은 짧아도 1년, 길게는 사망 시점까지를 가입 기간으로 하기 때문에 이미 가입했다 하더라도 틈틈이 내 상품의 특성과 수익률 등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금융감독원은 이 같은 점을 고려해 최근 ‘알아두는 유익한 보험상품 공시제도’라는 자료를 내놨다. 보험약관은 해당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험회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의 ‘보험상품 목록 공시’에는 보험회사가 과거에 판매했거나 판매 중인 모든 보험상품의 약관과 사업방법서, 상품요약서가 공시돼 있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보험약관을 확인하고 싶거나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상품의 보험약관 내용을 미리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보험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매월 이율이 변동하는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을 확인하고 싶을 때도 보험회사 홈페이지의 상품공시실을 찾으면 된다. 여기서 ‘적용이율 공시’를 찾아야 하는데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과거 공시이율 내역도 함께 볼 수 있다.

    만약 펀드(특별계정)에 투자해 그 투자손익에 따라 보험금이 결정되는 변액보험상품에 가입했거나 가입할 예정일 경우엔 보험회사 홈페이지의 ‘변액보험 공시’를 확인해야 한다. 변액보험상품의 펀드별 과거 수익률, 자산운용 현황 등에 관한 정보가 제공된다.

    보험 가입 전이라면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의 상품비교공시와 ‘보험다모아’를 활용하면 된다.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의 ‘상품비교공시’는 종신보험, 암보험 등 보험종목별 상품의 △적용 이율 △갱신 여부 △보험료 수준 등 여러 보험상품을 비교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보험다모아는 실손의료보험, 암보험 등 보장성 보험의 경우 보험회사 간 보험상품 보험료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비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연금보험 등 저축성 보험은 동일 보험료 납입 시 환급률도 비교해 준다.

    실손의료보험을 선택할 때는 가입 당시의 보험료 수준도 중요하지만 내년 보험료 변동 가능성도 함께 살펴봐야 한다. 실손의료보험은 해마다 보험료가 갱신되기 때문이다. 이 또한 손해보험협회의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률 및 손해율 공시’를 활용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실손의료보험을 판매하는 보험회사의 최근 3년간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률과 손해율을 담보별로 상세하게 보여준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촌설렁탕, 수제 떡갈비·돈까스 정식…굽네치킨, 피자·치즈철판볶음 치밥

      프랜차이즈 외식업계의 메뉴판이 달라지고 있다. 기존에 판매하던 요리와는 완전히 다른 신메뉴들이 생겨나는 추세다. 트렌드를 좇고, 세분화된 소비자 입맛을 공략하기 위해서란 설명이다.설렁탕 브랜드인 한촌설렁탕은 최근 &...

    2. 2

      레저업종 사용 실적 등에 따라 우대 금리

      기업은행은 우대 혜택을 소상공인 지원과 연계한 ‘IBK W소확행통장’을 지난 4일 출시했다. 이 통장은 헬스클럽, 당구장, 수영장 등 레저업종에서 IBK카드를 사용한 실적과 전통시장에서 사용 가...

    3. 3

      앱 깔지 않아도 송금·이체 '척척'…모바일뱅킹 '간편 경쟁'

      스마트폰에서 별도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하지 않고 빠르고 편리하게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은행들이 웹 기반 모바일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공들이고 있어서다. 앱을 한 번만 설치해놓으면 그다음부터는 앱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