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남북, 철도·도로 착공식 실무회의 13일 개최 합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부 "연내 착공식 개최 위해 착실히 협의 진행할 것"
    남북, 철도·도로 착공식 실무회의 13일 개최 합의
    남북 양측은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의 일정과 형식 등을 논의할 실무회의를 13일 갖기로 했다.

    통일부는 12일 "정부는 연내 착공식 개최를 위해 실무 협의를 착실히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회의에는 남측의 김창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장과 북측의 황충성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장 등 연락사무소 상주자들이 주로 참석하며 우리측 실무자들도 방북한다.

    개성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리는회의에서는 착공식 장소와 일정, 방식, 참석 대상자 등이 폭넓게 논의될 예정이다.

    남북이 그동안 착공식 개최와 관련한 문제를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를 해온 만큼 이번 회의에서 구체적인 일정과 장소가 결정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장소로는 판문점과 개성, 도라산역 등이 거론되고 있다.

    날짜는 동해선 철도 북측 구간에 대한 조사가 오는 17일까지 진행될 예정이어서 18일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정부는 남북 철도ㆍ도로 공동조사가 모두 끝난 뒤 착공식을 연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어서 이번 실무회의에서 아직 실시하지 못한 동해선 도로 공동조사 일정에도 합의할지 주목된다.

    현재 진행 중인 동해선 철도 조사가 끝나면 남북 철도ㆍ도로 중 조사를 하지 못한 구간은 동해선 도로만 남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통일부 "동해선 철도 조사단, 오늘부터 함경북도 지역 조사"

      동해선 철도 북측 구간 조사에 나선 남북 공동조사단이 12일부터 함경북도 지역 조사에 나선다.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4일간 강원도와 함경남도 지역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며 이같이 밝혔다.공...

    2. 2

      통일부 "北과 철도·도로 착공식 연내 개최 협의 조속히 진행"

      "교류 늘면서 남북 오간 인원·교통편 올해 들어 급증"통일부는 11일 북측과 남북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에 대한 협의를 조속히 진행해 연내 개최 계획을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통일부 당국자는 ...

    3. 3

      美CSIS "남북철도연결 착공식, 외교·지정학적 중요 성과될 것"

      미국 싱크탱크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는 10일(현지시간) "남북의 경의선·동해선 철도 연결을 위한 착공식이 외교적,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성과가 될 것"으로 평가했다.CSIS 빅터 차 한국 석좌와 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