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부, 2030년까지 어묵 시장 2조원 규모로 키운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2030년까지 어묵 관련 시장을 지금의 2배인 2조원 규모로 키운다.

    해양수산부는 19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어묵 산업 발전방안'을 내놨다.

    우리나라 어묵 수출액은 2008년 2200만 달러에서 지난해 5700만 달러로 2.6배나 늘어났다. 국내 어묵 산업 종사자 수는 2007년 6500명에서 2016년 1만300명으로 73% 증가했다.

    어묵은 과거 반찬으로 소비됐지만 최근 고급 어묵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베이커리나 간식용 시장이 급성장 중이다.

    해수부는 지속가능한 원료 체계 구축, 산업 기반 조성, 고품질 우수 어묵 상품 개발 지원, 어묵 식문화와 연계한 맞춤형 홍보, 어묵 산업지원체계 혁신 등을 담은 발전방안을 마련했다.

    해수부는 어종·원산지 등 판별 기술을 고도화하고 등급 판정 시스템을 구축해 친환경 어묵 원료를 쓰거나 안전성 검증을 거친 제품에는 '착한어묵인증'을 부여할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번 발전방안을 통해 현재 약 1조원인 어묵 시장 규모를 2030년까지 2조원으로 늘릴 것"이라며 "일자리 2만개 창출과 어가 소득 증대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2030년까지 어묵 시장 2조원 규모로 키운다

      해수부, 어묵 산업 발전방안 발표…권역별 어묵혁신클러스터 조성정부가 최근 급성장한 어묵 시장에 주목하고 2030년까지 관련 시장을 지금의 2배인 2조원 규모로 키운다.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

    2. 2

      해수부, 고부가가치 수산식품가공기술 7건 민간이전

      해양수산부는 4일 수산식품산업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개발한 고부가가치 수산식품 가공기술 7건을 기업에 이전했다고 밝혔다.해수부는 수산가공 중소기업과 대학 및 연구기관의 협업을 지원함으로서 고부가가치 수산식품 개발과 ...

    3. 3

      [취재수첩] '단기 일자리' 해명까지 급조한 해수부

      ‘공공 단기 알바’ 대책의 세부 내용을 묻는 질문에 자신 있게 답하는 공무원은 드물었다. 기획재정부 예산실 관계자는 “여러 부처와 공공기관이 제출한 사업을 취합했을 뿐이니 자세한 내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