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코드제로 A9, 제트엔진보다 강력한 흡입력…인체공학 디자인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LG전자는 무선 핸디스틱 청소기 ‘코드제로 A9’을 이렇게 설명한다. 무선인 데다 흡인력이 뛰어난 만큼 기존 청소기보다 훨씬 편하게 청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코드제로 A9은 모터가 손잡이 부분에 있는 ‘상중심(上中心)’ 형태의 무선 핸디스틱 청소기다. 무게 중심을 최적화한 덕분에 장롱 위, 소파 밑 등 집안 곳곳을 오랫동안 청소해도 팔과 손목에 주는 부담이 크지 않다고 LG전자는 설명한다. 이 제품은 대한인간공학회가 주관하는 ‘제17회 인간공학디자인상’에서 ‘최고혁신상’을 받았다.

코드제로 A9이 채택한 초소형 ‘스마트 인버터 모터 P9’은 무선 핸디스틱 청소기 중 세계 최고 수준인 140W(와트)의 흡입력을 갖췄다. 항공기의 제트 엔진보다 16배 빨리 회전하는 속도다.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2중 터보 싸이클론’ 기술은 2단계의 강력한 회오리바람으로 먼지를 깔끔하게 분리해 준다. 제품 내부에 먼지가 쌓이지 않아 흡입력이 오래 유지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흡입구 부분에 추가로 탑재된 모터는 ‘파워 드라이브 브러시’를 1초에 16회 회전시켜 바닥 먼지를 빠르고 강력하게 빨아들인다.

코드제로 A9은 헤파 필터를 포함한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을 갖춰 초미세먼지가 제품 밖으로 배출되지 않도록 99.9% 차단해준다. 탄소막대를 통해 전력을 공급받는 일반 청소기 모터와 달리 이 제품의 모터에는 탄소막대가 없어 인체에 유해한 탄소 미세먼지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 머리카락 등이 흡입구에 감기지 않는 ‘안티탱글(Anti-tangle)’ 기술도 탑재됐다.

LG화학의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 2개를 쓰면 최대 80분까지 연속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는 착탈식이라 편리하게 교체할 수 있다. 사용자는 자신의 키를 감안해 청소기의 길이를 90㎝부터 112㎝까지 4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가격은 출하가 기준 89만~129만원.

오상헌 기자 oh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