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카카오톡으로 고지서 발송 연 2000만건…100억원 절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카카오톡을 이용한 금융기관 등의 고지서 발송으로 한 해 약 100억원에 달하는 비용이 절감됐다고 카카오가 26일 밝혔다.

    카카오가 이날 펴낸 '파트너스위드카카오'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카카오페이 청구서 서비스를 활용한 전자고지 건수는 2천만건으로, 고지서 1통 제작 및 발송 비용을 500원으로 계산할 때 절약된 금액은 총 100억원에 달한다.

    이는 30년생 나무 2천 그루에 물은 4억 리터, 탄소배출량으로 따지면 11만5천300㎏에 해당한다고 카카오는 밝혔다.

    카카오는 "번거로운 종이 고지서를 모바일로 전환한 후 결제까지 바로 연결해주기 때문에 파트너들이 종이 고지서 제작 및 우편 발송 대비 평균 50%가량의 비용 절감 효과가 누릴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카카오톡 '알림톡'을 채택한 기업도 기존 문자 메시지(SMS) 대비 약 70%의 비용 절감 효과를 얻고 있다고 카카오는 설명했다.

    병무청의 경우 2016년 문자 메시지 발송 비용으로 1억3천500만원을 썼지만, 지난해에는 8천만원가량으로 줄었다.

    같은 기간 카카오톡 알림톡 사용량은 1만8천여건에서 592만건으로 크게 늘었다.

    여민수 대표는 발간사에서 "카카오가 연결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는 만큼 파트너와의 파트너십은 우리 핵심 가치"라고 밝혔다.
    "카카오톡으로 고지서 발송 연 2000만건…100억원 절감"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공과금인 줄 알았던 '적십자회비 고지서'…"그동안 속은게 괘씸"

      2013년부터 작년까지 대한적십자회비를 꼬박꼬박 납부해왔던 이모씨(61)는 올해부터 이를 중단했다. 그동안 빠듯한 생활비를 쪼개 돈을 냈는데 회비 납부가 의무가 아닌 선택이란 사실을 뒤늦게 알게된 것. 이씨는 &ld...

    2. 2

      카카오톡 30분간 장애…"메시지 주고받기 끊겨"

      카카오톡이 20일 오전 한때 메시지 수신·발신이 제대로 안 되는 장애를 일으켰다.카카오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7분부터 11시 6분까지 약 30분간 내부 시스템 오류로 일부 채팅방의 카카오톡 메시지...

    3. 3

      정부, 친구·가족 사칭 메신저피싱 경보…"금전요구 직접 확인해야"

      카카오톡 등 메신저에서 친구나 가족을 사칭해 돈을 요구하는 신종 피싱이 기승을 부리면서 정부가 경보를 발령했다.금융위원회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법무부, 방송통신위원회, 경찰청 등 관계부처와 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