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韓美북핵협상대표 통화…北신년사 평가·비핵화추진전략 조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韓美북핵협상대표 통화…北신년사 평가·비핵화추진전략 조율
    한국과 미국의 북핵협상 수석대표가 2일 전화 통화를 하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년사를 평가하는 한편 향후 비핵화 협상 전략을 논의했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2일 오전 30여분 간 이뤄진 통화에서 북한 신년사 평가 및 최근 북미 접촉 동향을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비핵화·평화체제 추진전략, 향후 한미 간 협의 계획 등을 조율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전날 신년사에서 "언제든 또다시 미국 대통령과 마주 앉을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고대한다"고 화답하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 및 최근 주춤하던 북미 간 비핵화·평화체제 협상에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한편 이도훈 본부장과 비건 대표는 한미 간 비핵화와 대북제재, 남북관계 관련 사항을 조율할 워킹그룹 회의의 개최 일정에 대해서도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한미는 이르면 이번 주 중 워킹그룹 화상회의를 열고 이달 중·하순께 대면 회의를 개최할 가능성이 있다.

    한미는 지난달 21일 서울에서 워킹그룹 2차 회의를 연 바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미, 내주 북핵협상대표 협의 추진…'워킹그룹' 최종조율

      이도훈 한반도본부장 이르면 내주초 방미, 비건 대표와 회동한미는 다음 주 미국 워싱턴에서 북핵 협상 수석대표 협의를 열어 북미 협상 재개에 대비한 대북정책 조율을 검토 중인 것으로 14일 알려졌다.복수의 외교 소식통...

    2. 2

      EU관계자 "핵협상 마무리될 때까지 대북압박 유지돼야"

      프랑스 외교부, 안보리 '대북환적' 선박 추가제재에 지지 성명유럽연합(EU) 관계자가 핵·미사일 문제가 타결되고 검증 메커니즘이 작동할 때까지 대북 압박이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

    3. 3

      美 전 북핵협상대표 조셉 윤 "정상들 과속말고 기초 다져야"

      아산정책연 토론회에서 북미 '톱다운' 방식 관련 견해 밝혀"수사보다는 과정이 중요…북미정상과 실무자간 간극없어야"조셉 윤 전(前)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17일 현재의 북한 비핵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