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블랙 드라이버 | 터널 앞 우물쭈물하다 교통사고 … 누구 잘못일까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블랙 드라이버 | 터널 앞 우물쭈물하다 교통사고 … 누구 잘못일까요?
    교통사고의 경우 차량 간 과실률을 따져 차량을 수리하고 보상금을 산출한다.

    같은 방향으로 주행하던 차량 간 추돌사고의 경우 전방 주시와 안전거리 미확보를 한 뒤차에게 큰 과실이 있다고 인정되는 것이 현실.

    전형적인 선행 차량 추돌의 경우 정형화된 과실비율의 경우 후방 차량에 책임이 있다. 물론 사고당시 도로상황, 충돌부위, 자동차속도 등에 따라 실제 적용 시에는 상당부분 가감될 수 있다.

    하지만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에 공개된 터널 입구 교통사고 영상을 보면 뒤에서 추돌한 차량이 과실이 큰 게 과연 맞는지 고개가 갸웃거려진다.

    블랙박스 차량은 꽤 빠른 속도로 주행 중이다. 터널 진입을 앞두고 1차로로 차선 변경을 하는가 싶었는데 갑자기 튀어나온 흰색 승용차와 추돌하고 만다.

    사고 발생 전 흰색 차량은 접근해 오는 블랙박스 차량을 발견 못했거나 아니면 뒤늦게 발견하고 당황한 듯 차선 중간에서 머뭇거리는 모습이 역력하다.

    블랙박스 차량 운전자는 "제설차량 등에 시야가 가려 흰색 승용차 진입을 미리 보지 못했다"면서 "흰색 승용차가 너무 느린 속도로 차로에 진입했고 계속 왔다 갔다 하는 바람에 사고가 났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흰색 승용차의 보험사 측에서는 "정상 주행 중 블랙박스 차량이 사고를 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동의할 수 없는 블랙박스 차량 보험사 측에서는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이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갑론을박을 벌였다.

    블랙박스 운전자를 두둔하는 네티즌들은 "흰색 차량에게 100% 과실이 있다. 고속도로에서 갑자기 진입하는 것도 문제고 도로 한가운데서 막은 것도 문제다", "소송까지 가는 게 좋을 것 같다. 무조건 앞 차의 잘못이다", "블랙박스 차량이 당연히 피해자 아닌가? 저기서 차가 튀어나올 줄 누가 예상하겠는가"라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블랙박스 차량이 앞 차를 늦게 본 것 아닌가? 전방 주시 태만인 듯", "방어 운전만 했어도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사고였다", "블랙박스 차량이 터널을 앞두고 살짝 가속한 듯", "충분한 제동거리가 있었지만 속도 안 줄이고 피하려고 한 것 같다. 브레이크 늦게 밟은 블랙박스 차량 과실이 더 크다"라는 상반된 반응도 있었다.

    ▲ 영상보기

    ※[블랙 드라이버]는 블랙박스에 찍힌 다양한 운전자 또는 보행자들의 행태를 고발하는 코너입니다. 피해를 입었거나 고발하고픈 사연이 있다면 보내주세요. 그중 채택해 [블랙 드라이버]에서 다루겠습니다. 여러분의 사연을 보내실 곳은 jebo@hankyung.com입니다.

    영상제공 / 보배드림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블랙 드라이버] 반려견 구하러 고속도로 뛰어든 견주의 사랑

      야간 고속도로 주행 중 간혹 고라니나 멧돼지가 뛰어 들어 충돌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보도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영상에는 사람이 고속도로를 무단횡단하는 위험천만한 장면이 담겨 있다.어두운 밤에 블랙박스 차량은 고속도로...

    2. 2

      [블랙 드라이버] "'아가씨'라고 불렀다고" 성폭행범으로 신고당한 택시기사

      택시영업을 하는 기사들은 안팎으로 운전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한다. 안전운전에 신경써야하면서도 취객을 상대해야 하는 고충을 토로한다.지금 소개할 영상에는 술에 취한 여성이 택시기사에세 행패를 부리는 장면이 고스란히 담...

    3. 3

      [블랙 드라이버] '우리 나라 맞아?' K3 한 대에 몇 명까지 탈 수 있을까

      부산 영도구의 한 주차장이다. 많은 차들이 오가는 가운데 여러 명의 일행이 매장에서 줄지어 나온다.이들은 주차장에 정차돼 있는 K3 승용차 앞에 가서 멈추더니 가위바위보를 한 끝에 하나 둘씩 탑승을 시작했다.놀랍게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