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탈원전 약점 잡은 UAE, 정비가격 후려치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바라카원전 정비계약 입찰價 30% 낮춰라"
    정부는 "무조건 따내야"…적자계약 우려
    아랍에미리트(UAE)가 한국형 바라카 원전의 장기정비계약(LTMA)을 국제 경쟁입찰 방식으로 바꾼 데 이어 ‘가격 후려치기’까지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탈(脫)원전을 선언한 뒤 입지가 좁아진 한국을 상대로 사실상의 ‘적자 계약’을 요구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탈원전 약점 잡은 UAE, 정비가격 후려치기
    7일 원전업계에 따르면 무함마드 알 하마디 UAE 원자력공사(ENEC) 사장이 지난주 실무진을 이끌고 방한해 산업통상자원부는 물론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PS 등 원전 공기업 관계자들을 만났다. UAE 측은 한국이 LTMA 입찰에 참여할 경우 정비공급 계약가를 정상가보다 30% 낮게 써낼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전업계 관계자는 “탈원전이라는 약점을 잡고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을 요구한 것”이라며 “적자 계약을 맺어야 할 판”이라고 말했다.

    한국형 원자로 4기로 구성된 바라카 원전은 국내 첫 수출형 원전으로, 올해 말 상업 운전을 앞두고 있다. LTMA는 15년간 원전의 정비·수리를 책임지는 계약이며 2조~3조원 규모다. 애초 한국과의 수의계약이 예상됐으나 UAE가 지난 2017년 돌연 경쟁입찰로 바꿨다. UAE 측은 이르면 이달 말 입찰을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UAE의 무리한 요구에 한국이 결국 적자 계약을 맺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형 원전을 짓고도 정비계약을 놓칠 경우 탈원전 정책 탓이라는 비판이 쏟아질 것을 정부가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이다. 한 공기업 관계자는 “UAE 정비계약을 무조건 따내라는 청와대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일단 저가 계약이라도 맺은 뒤 나중에 보전받는 방안을 찾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오는 12일 UAE를 긴급 방문해 LTMA를 집중 논의하기로 했다. 성 장관의 UAE 방문은 작년 9월 취임 후 처음이다.

    조재길/서민준 기자 road@hankyung.com

    「원전 정비사업 입찰 관련 UAE의 '헐값계약' 압박 등 의혹」관련 반론보도

    한국경제는 지난 1월 7일과 8일「탈원전 약점 잡은 UAE, 정비가격 후려치기」등 제목으로, '탈원전' 정책에 따라 우리 정부가 원전 관련 해외사업 수주에 있어 헐값계약 압박 등 불리한 정황이 불거지고 있다는 취지로 보도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수원과 한전KPS는 2019년 1월 초 UAE 원자력공사 사장이 방한해 한수원 등과 LTMA 관련 협의를 한 적은 있으나 입찰참여자인 한수원 또는 한전KPS에게 가격을 정상가보다 30%낮게 써내라고 요구한 바 없음을 알려왔습니다. 아울러 LTMA 계약이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악영향을 받았다는 명백한 근거는 밝혀지지 않았으며, UAE 정비계약 체결과 관련 별도의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던 것은 아님을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ADVERTISEMENT

    1. 1

      경북도, 원전지역 피해 지원 특별법 만든다

      경상북도는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으로 발생하는 원전 지역의 피해를 보상받기 위해 원전지역 피해 지원 특별법 제정에 들어간다고 7일 밝혔다.도는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에 따라 원전지역 법정지원금 및 지방세수...

    2. 2

      [김봉구의 소수의견] "탈원전 하고 신재생에너지로 대체? 친환경적이지 않다"

      당위와 주장으로 점철된 ‘탈(脫)원전’ 논쟁을 통계와 수치에 기반한 토론으로 전환하자는 학자의 시도가 상당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주인공은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 출신 이현철 부산대 교수(원자...

    3. 3

      작년 원전 이용률 37년 만에 최저

      탈(脫)원전 정책의 여파로 지난해 원전 이용률이 37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올해 원전 이용률은 예년 수준을 회복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6일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작년 원전 이용률은 65.9%로 198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