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폼페이오 불참으로 한미외교장관 '다보스 회동' 무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폼페이오 불참으로 한미외교장관 '다보스 회동' 무산
    다음 주 스위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 일명 다보스포럼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비롯한 미국 대표단이 불참하기로 함에 따라 이를 계기로 추진됐던 한미외교장관 회동도 무산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18일 "미국이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상태라 대표단의 다보스포럼 참석을 취소함에 따라 이를 계기로 한 강경화 장관과 폼페이오 장관과의 면담은 안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17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위대한 80만 미국 노동자들이 급여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대표팀의 다보스 포럼 참석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당초 강 장관은 22∼25일 열리는 다보스포럼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만나 사실상 원점으로 돌아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 논의할 계획이었다.

    또 북미 고위급회담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협상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졌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김영철, 내일 트럼프 만나 '北美2차회담' 최종조율…"곧 발표"

      北관리 처음으로 직항편 타고 덜레스공항 입국…비건 특별대표 공항나와 영접VIP 귀빈실서 비건대표와 환담나눈 뒤 워싱턴 도심외곽 듀폰서클 호텔에 투숙18일 폼페이오와 숙소서 고위급회담…트럼프 ...

    2. 2

      한일, 내주 스위스서 외교장관회담할듯…징용·레이더 논의

      다보스포럼 맞춰 23일 개최 최종조율중…대법원 징용판결 이후 첫 만남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다음주 스위스에서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열 것으로 보인다.내주 만남이 이뤄지면 ...

    3. 3

      '북핵 협상' 본궤도…美 '상응 조치'·北 '미사일 폐기' 제시 가능성

      ‘북핵 관리자’로 불리는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미국 워싱턴DC에 입성했다. 북한 비핵화를 위한 미·북 양자 협상이 처음으로 본궤도에 올랐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6월12일 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