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총리 "소득·재산 불평등 심화…사회적경제3법 국회 통과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총리 "소득·재산 불평등 심화…사회적경제3법 국회 통과해야"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출범식…"사회적경제 성장기반 확대"
    이총리 "소득·재산 불평등 심화…사회적경제3법 국회 통과해야"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소득과 재산의 불평등이 심해지고 그에 따른 사회적 갈등도 깊어지고 있다"며 "앞으로 사회적경제의 역할과 비중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YWCA에서 열린 '사회적경제 신년회·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출범식'에서 "우리 경제와 사회에 드리워진 그늘을 줄이기 위해 역대 정부와 국회가 노력해왔다.

    그러나 노력도, 결과도 충분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 공백을 메꾸는 데 사회적경제가 기여해왔다"며 "협동조합을 포함한 사회적경제는 시대마다 우리 사회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했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사회적경제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부작용을 극복하기 위해 무한경쟁을 통한 이윤 극대화보다 사람의 가치를 우선시하는 경제활동을 말한다.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이 사회적경제 활동 주체다.

    이 총리는 "유럽 선진국에선 사회적경제가 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며 "우리도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민간과 공공이 협력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사회적경제의 성장기반을 더욱 확대하겠다"며 "연구개발·기술제휴·대학 연계 등을 더욱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판로 확대와 인재 양성도 돕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사회적기업 인증제를 등록제로 바꿔 활성화에 기여하고, 사회적경제의 해외 활동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국내외에서 사회적경제가 성장·발전하려면 입법적 지원도 필요하다"며 국회에 계류된 '사회적경제 3법'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했다.

    사회적경제 3법은 사회적경제 기본법·공공기관의 사회적가치 실현에 관한 기본법·사회적경제 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특별법이다.
    이총리 "소득·재산 불평등 심화…사회적경제3법 국회 통과해야"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故김용균씨 빈소 찾은 이총리 "진상규명하고 상응하는 책임져야"

      고용부·산업부 차관도 동행…시민대책위 관계자들과 30분간 대화모친 김미숙씨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보호받게 해달라"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태안화력에서 설비 점검 도중 사고로 숨진 비...

    2. 2

      이총리 "남북 평화기류 형성됐다고 방위위협 사라지는 것 아냐"

      제52차 중앙통합방위회의…軍 "한반도 평화정착 군사적으로 뒷받침"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남북 사이에 평화 기류가 형성됐다고 해서 모든 방위 위협이 사라지거나 방위가 불필요해지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

    3. 3

      목포 찾은 이 총리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사업 계획대로 추진"

      서남권 수산식품수출단지 부지 방문…"예타 면제 사업, 좋은 결과 기대"국무회의서 채소 소비 독려도…靑 "서민 물가에 깨알 같은 자상함"이낙연 국무총리는 22일 전남 목포 대양산업단지를 방문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