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스웨덴 담판' 참석 이도훈 "북·미 회담 급속도로 진행될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북한과 미국의 '합숙담판'에 함께 했던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향후 북미회담 전망에 대해 "급속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23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 배석한 뒤 연합뉴스와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스웨덴 북미회담이 잘 됐냐는 질문에 "예"라고 말한 뒤 2월 중 북미 실무회담이 이어질지, 북한과 미국이 조만간 다시 만날지 등을 묻는 말에 "급속도"라는 표현을 사용해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스웨덴 담판' 참석 이도훈 "북·미 회담 급속도로 진행될 것"
    이 본부장은 지난 19∼21일 스톡홀름 근교 휴양시설인 '하크홀름순트 콘퍼런스'에서 비공개로 열린 북미 '합숙 담판'에 정부 대표로 참석해 북한, 미국 대표와 북미 2차 정상회담 핵심 의제인 비핵화, 제재 완화 등을 논의했다.

    북한에서는 최선희 외무성 부상, 미국에서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참석했다.

    이 본부장은 스톡홀름 일정을 마친 뒤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회담 결과를 보고하기 위해 22일 다보스로 이동했다.

    이날 한·일 외무장관 회담에 배석해 일본 측에 북미회담 성과를 설명한 그는 곧바로 취리히로 이동해 귀국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북미 실무협상에 참여한 한국, 적극 중재 이어갈까

      미·북은 21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진행한 2차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첫 실무협상을 마무리했다.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지난 19일부터 이날까지 2박 ...

    2. 2

      미국 국무부 "한미 외교수장, 남북·북미간 최근 진행상황 공유"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남북간, 북미간의 최근 진행 상황을 공유했다.로버트 팔라디노 국무부 부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보도자료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강 장관은 한미 동맹의 지속적인 ...

    3. 3

      美·北 스웨덴 '합숙 담판' 종료

      미국과 북한이 스웨덴에서 2박3일간 진행한 2차 정상회담 준비 실무협상이 21일 마무리됐다.이번 협상에는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나섰으며 한국 측 북핵 수석대표인 이도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