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철광석 값 폭등…中 철강 가격 단기 강세 전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키움증권은 7일 최근 철강석 가격 폭등을 고려하면 단기적으로 중국 철강 가격이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종형 키움증권 연구원은 "지난달 25일 브라질 광산개발업체 발리(Vale)가 보유한 광산 댐이 붕괴된 후 감산을 발표하면서 철광석 가격은 폭등하는 양상"이라며 "지난주 철강석 가격이 15% 뛰어 2017년 3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중국 유통가격은 강보합세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 같은 중국 철강 유통 가격 흐름은 1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부진, 춘제 연휴를 앞둔 거래 부진 탓이지만 향후 가격 상승이 불가피하다고 이 연구원은 분석했다.

    그는 "연간 중국 수입량은 11억t"이라며 "단기적으로 철광석 가격이 얼마까지 상승할지는 미지수이나 춘제 이후 중국 철강 가격은 코스트 푸시(비용 상승) 효과에 따라 단기적으로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연구원은 "1월 중국 제조업 PMI는 여전히 수요 부진을 나타내고 있고 철광석 가격 상승도 단기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며 "춘제 이후 철강 가격 상승에 대한 과도한 기대는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韓 철강 '관세폭탄' 한숨 돌려

      한국산 철강에 ‘관세 폭탄’을 매기려던 미국 상무부 움직임에 제동이 걸렸다. 상무부가 고율 관세를 부과할 때 적용하는 반덤핑 조사기법에 대해 미국 국제무역법원(CIT)이 “잘못 적용했...

    2. 2

      "철강업황 바닥 신호"…포스코·현대제철 반등

      주요 철강주가 새해 들어 모두 반등하며 산뜻하게 출발하고 있다. 미·중 무역분쟁 완화 분위기 속에 국내외 증시가 오른 영향이지만 철강 업황에 바닥이 보인다는 분석도 반등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중국 철강...

    3. 3

      "印 정부, 포스코·현대제철에 합작 제의"…車강판 등 확보 전략

      부지 제공·국영기업과 공동투자 제안…포스코 "시황 고려해 검토 예정"인도 정부가 자동차 강판 등 고급 철강 제품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의 포스코와 현대제철에 합작 투자를 제안했다.10일 블룸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