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이 질문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통해 성취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질문으로 비춰볼 때 이 기업이 추구하는 인재상은 ‘끈기’임을 알 수 있다.”

<좋은 예> 마케팅 전문가가 되고자 했던 저는 대학 시절 넘지 못한 가장 큰 산이 ‘영어’였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3개월 어학연수 기간 영어를 마스터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주어진 시간과 비용으로 최고의 성과를 내보자며 저 자신에게 직접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외국인을 만나면 묻고 대답할 100문 100답을 사전을 찾아가며 직접 작성했고, 어학연수 기간 내내 매일 눈뜨고 잠자기 전까지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100가지 질문을 시도했습니다. 매일 사람을 만나는 것도 똑같은 질문을 던지는 것도 많은 용기와 에너지가 필요했고, 처음엔 구토가 나올 정도로 스트레스가 심했습니다.

하지만 나 자신에게 질 수 없다는 생각에 꾸준히 질문을 시도한 결과, 마지막 달에는 상대방의 영어가 들리고 저도 모르게 영어로 중얼거리고 있는 저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언어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고, 새로운 언어 또한 자신 있게 배울 수 있는 노하우도 갖추게 됐습니다.

▶창의성을 발휘해 기존의 방식과 다르게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이 질문은 개인 단독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해 알고자 하기 위함이다.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기존의 방식과 다르게 해결했느냐’가 핵심이다.”

<좋은 예> 군 복무 시절, 소속 부대 대표로 안보비전발표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는 발표 방식을 연극으로 선정했고, 팀원들과 밤낮으로 연습했지만 시간부족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기존의 연극은 극을 마친 배우가 옷을 갈아입는 동안 다른 배우가 연기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저희 팀은 배우가 부족해 바로 다음 막에 다른 배역으로 출연해야 해서 저희는 탈의 시간을 줄일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무대기획을 담당한 저는 서랍형 탁자 제작을 제안했습니다. 무대 뒤에서 옷을 갈아입는 것이 아니라, 암전 후 그 자리에서 옷을 갈아입고, 서랍형 탁자 안에 보관해 시간을 절약하는 아이디어였습니다. 팀원들은 제 아이디어를 전폭적으로 지원해줬고, 무대에 반영시켰습니다. 결국 우수상을 받는 성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육동인 < 강원대 초빙교수·직업학 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