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英군사정보업체 "北 미사일기지 17곳"…2015년 보고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평화체제의 구체적인 로드맵이 나올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영국의 군사정보기업이 2015년 공개한 북한의 미사일 기지 보고서를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21일 소개했다.
    英군사정보업체 "北 미사일기지 17곳"…2015년 보고서
    북한의 미사일 기지들을 분석해온 영국의 IHS제인스는 2015년 발간한 보고서에서 신오리, 구성, 금덕산, 갈골, 영저리, 영림읍 기지 등이 비무장지대(DMZ)에서 150㎞ 이상 떨어진 북부지역에 위치한다고 밝혔다.

    또 지하리, 양덕군, 옥평동, 깃대령, 원산 등을 중부지역 기지로, 금천리, 도골, 삭간몰, 사리원, 신계군, 상원군을 DMZ에서 50∼90㎞ 거리에 있는 남부지역 기지로 분류했다.

    아울러 IHS제인스는 당시 기지별로 '노동'과 '대포동'을 비롯해 '무수단'으로 불리는 중거리탄도미사일 화성-10형, 단거리인 화성 5, 6형 등을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북한이 2015년 이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새 미사일들을 시험 발사한 점으로 미뤄, 각 기지가 운용하는 미사일 종류에 많은 변화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VOA는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트럼프 "北이 뭔가 해야 제재 풀 수 있어…마지막 회담 아닐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추가 정상회담 가능성을 시사했다.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김 위원장과의 마지막 만남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오는 27~2...

    2. 2

      북미 정상회담 임박…김정은 내달 방중설 떠올라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임박하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중국 방문 가능성이 고개를 들고 있다.20일 중국 베이징의 외교 소식통 등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오는 27~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난 뒤 다음달...

    3. 3

      비건 美대북특별대표 하노이 출발…北과 막바지 조율

      2차 북미정상회담 미국 측 실무협상 책임자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9일(현지시간) 회담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로 먼저 출발했다.로버트 팔라디노 미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며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