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먹을거리와 레시피 콘서트, 깜짝 경매, 주민 공연, 체험 놀이 등 즐길거리 가득해
'2019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축제' 2월 28일부터 나흘간 개최
새해의 첫째 절기인 입춘이 지나고 막판 추위가 기승을 부리며 겨울의 끝자락이 다가오는 가운데 봄나들이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봄철은 한 해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면서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축제가 개최되는데 날씨가 풀리는 만큼 야외 축제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울진에서 열리는 대게축제는 푸짐한 먹거리와 즐거운 놀거리로 가족들을 비롯한 다양한 관광객들에게 매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28일부터 3월 3일까지 경북 울진군(군수 전찬걸) 후포항에서 개최되는 ‘2019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축제’는 울진 주민과 관광객이 만드는 민간주도형 행사로 경북 지역을 대표하는 힐링축제로 자리잡았다. 전국 최고 대게의 생산지로 손꼽히는 이 지역은 해양레져스포츠의 요람인 국제 마리나항으로도 부상하고 있어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올해 축제는 ‘울진의 맛과 문화를 만나다’를 주제로 지역민과 관람객, 축제와 맛, 울진과 대한민국을 연결해주는 만남의 장 역할을 제공할 예정이다. 울진군축제발전위원회는 지난해 연말부터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축제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주민과 관광객들이 직접 만드는 다채롭고 신명나는 놀이판을 알차게 준비했다는 후문이다.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축제는 울진의 대표 먹거리를 주제로 펼쳐지는 만큼 후포항이 생산하는 다양한 해산물 먹거리를 푸짐하게 맛 볼 수 있도록 '먹거리 프로그램'이 대폭 강화됐다. 특히 방송인 겸 쉐프인 홍석천씨의 레시피 콘서트를 비롯, 유명 BJ들의 실시간 방송, 대형 대게 자판기 등의 신설프로그램이 기획되어 예년보다 알차고 풍성한 시간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지난해 축제에서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방티페스티벌’을 마련해 아름다운 후포항을 배경으로 회 마당과 구이 마당으로 나눠 다양한 해산물을 축제장 현지에서 저렴하게 맛볼 수 있다. 더불어 경매 깜짝 할인 이벤트를 통해 당일 입찰가의 절반 가격에서 울진대게와 붉은대게를 구입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직접 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축제의 장에서는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외에도 2차 가공품 및 레시피 개발 등으로 보다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온라인에서도 큰 이슈가 되었던 대게빵과 대게고로케 외에도 대게만두, 대게장비빔밥, 대게국수, 바다커리, 해산물피자, 멍게비빔밥 등 다양한 먹거리를 현장에서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즐길거리 역시 풍부한 울진대게 붉은대게 축제에서는 3월 1일 오후 2시부터 펼쳐지는 월송큰줄 당기기를 시작으로 도립국악단공연, 대게춤 플래시몹, 초청가수 축하공연 등 화려한 개막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울진의 유아원생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전 계층의 주민들이 대거 참여하는 ‘대게플래쉬몹’은 축제의 인기 콘텐츠로 자리매김하며 현장의 분위기를 한층 달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밖에도 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은 '월송큰줄당기기'와 '게줄당기기' 등 울진 지역의 대표적 전승놀이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매년 참여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는 ‘바다의 보물을 잡아라! 해산물 잡기 체험’은 프로그램 횟수를 늘려 참여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더불어 ‘홍석천의 울진대게 레시피 콘서트’를 비롯해 유명 BJ의 실시간 방송 진행을 통해 울진대게만이 보여줄 수 있는 깊은 맛과 브랜드 가치를 관람객과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민명강 울진군축제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숨쉬는 땅이자 여유의 바다인 청정 울진의 이미지를 배가시키고 전국적 먹거리축제의 으뜸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성공적 축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전찬걸 울진군수는 “울진의 맛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준비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최선을 다했으니, 꼭 방문하셔서 울진의 청정자연과 먹거리를 즐기며 좋은 추억을 만들어 가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울진군은 나흘간의 축제기간 동안 축제 주 무대가 위치한 왕돌초 광장에 자리잡고 있는 대게 전시관을 개방 대게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해양생테계의 신비를 제공한다. 2019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축제의 다양한 행사 일정과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권유화 한경닷컴 기자 kyh111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