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전국 17개 시·도 지방직 9급 시험 6월15일 동시 실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019 상반기 취업 가이드
    달라지는 공무원 시험
    올해부터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의 지역외교 및 외교전문 분야 2차 필기시험에서 논술과목이 폐지된다. 필기시험 부담을 줄여 전문성 높은 민간의 우수인재들이 외교직에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지역인재 수습직원 7급의 대학총장 추천 기준을 졸업 후 5년에서 3년으로 줄인다. 장기간 시험을 준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매년 20만~30만 명의 지원자가 몰리는 국가 공무원시험이 올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봤다.

    ‘논술시험’이 폐지된 지역외교 및 외교전문 분야 외교관 후보자 선발 절차는 1차 공직적성평가(PSAT), 2차 서류전형, 3차 면접 등으로 진행된다. 대신 면접은 세 차례로 강화된다. 면접에서 논술에 준하는 질문이 나올 수도 있다.

    7급 국가직 공채시험에는 2021년부터 PSAT가 도입된다. 인사혁신처는 올 하반기에 PSAT 문제 유형을 공개할 방침이다. 7급 공채에 도입되는 PSAT는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등 3개 영역으로 각 25문항이며, 시험시간은 60분이 될 전망이다. 지역인재 9급의 교과 성적 추천 요건은 ‘석차비율 상위 30% 이내 또는 3.0등급 이내’에서 ‘석차등급 3.5등급 이내’로 단일화된다.

    원서 접수부터 최종 합격자 발표까지 공무원시험의 일정은 지난해보다 더 단축된다. 5급 공채 기술·행정직은 235일, 7급 공채는 111일로 하루씩 단축되며, 9급 공채는 114일로 이틀 줄어든다. 원서 접수 시간은 늘어난다. 기존 오전 9시~오후 11시이던 접수 시간을 올해부터는 24시간으로 확대한다. 원서 접수 기간에는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말이다.

    서울시를 포함한 전국 17개 시·도 지방공무원 필기시험은 올해부터 같은 날 치러진다. 올해는 6월 15일이 지방공무원 필기시험일이다. 일부 수험생이 서울시와 다른 지자체에 중복 합격하면서 발생하는 비효율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고교 졸업생이 병역 의무를 마치기 전이라도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경찰청은 지난 1월 남성 중 군 미필자도 경찰 채용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채용공고에서 ‘군필자’ 자격요건을 삭제하기로 하고 관련법인 경찰공무원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법 개정 절차가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경찰 채용시험 응시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가·지방직이나 소방 등 대다수 공무원 채용시험에는 군필자 요건이 없어 병역 미필자도 응시할 수 있지만, 경찰청 해양경찰청 국가정보원 경호처 등 일부 기관은 군필 요건을 유지해왔다. 이는 경찰대생들의 군복무 방식에도 적용될 전망이다.

    2022년부터는 9급 공채 일부 직렬(세무·관세직)과 경찰 9급(순경)시험에 수학·사회·과학 등 ‘고교 과목’이 폐지된다. 전공지식이 부족한 신입 공무원이 들어오다 보니 업무능력이 떨어진다는 부처 직원들의 요구에 따른 것이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인턴 경험·기업 분석은 필수…대외활동을 직무와 연결하라"

      1. “꼭 인턴 경험을 해보라.”지난해 9월 한국도로공사 본사 정보처에 입사한 권우석 대리(29). 권씨는 체험형 인턴 도중 정규직 공채에 합격했다. 권씨가 전한 주요 합격팁은 첫째 본인이 가고...

    2. 2

      '얼굴인식' 프로그램 만든 롯데百 인턴들

      지난 2월 21일 오전 11시 롯데백화점의 동계 디지털직 인턴 4명이 개발한 ‘백화점 고객 얼굴인식 프로젝트’ 시연장. 개발에 참여한 이민아 씨가 소형 카메라 렌즈에 얼굴을 가까이 하자 &ldq...

    3. 3

      취업률 1위 성균관대·2위 고려대, 개강 첫날부터 '자소서 특강'

      4년제 대학 취업률 3년 연속 1위인 성균관대는 개강과 동시에 ‘2019 상반기 공채 대비반’을 운영한다. 취업률 2위 고려대도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개강 첫날인 4일부터 &l...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