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3차 북미회담 성사의 조건…김정은에 달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신한금융투자는 7일 3차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선택이 중요해졌다고 진단했다.

    김윤서 연구원은 "북한의 조선반도 비핵화는 '북한만의 비핵화'를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이 2차 회담을 통해 여실히 드러났다"며 "비핵화는 한반도에 영향을 주는 미국의 전략자산과 핵우산을 포괄한 개념"이라고 판단했다.

    영변 외 은폐 핵시설을 보유하는 것이 북한에게 단계별 비핵화 과정이었다는 것이다. 2차 회담 결렬을 미국 정치권에서 반기는 이유는 안보리 제재완화 카드의 가치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미국은 헐값(영변)으로 절대 제재를 풀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전달했다.

    김 연구원은 "2016년 이후 가해진 제재완화를 요구했을 뿐 전면적인 완화를 요구한 것이 아니다는 북한의 주장은 사실상 모든 경제 제재완화를 요구한 것"이라며 "본격적인 경제 압박은 북한의 4차 핵실험이 강행된 2016년 이후 이뤄졌다"고 했다.

    북한이 핵을 들고 있는 한 제재완화와 이에 따른 경제개혁은 이뤄질 수 없다고 봤다. 김 위원장의 용단이 중요해졌다는 판단이다.
    "3차 북미회담 성사의 조건…김정은에 달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北TV, 2차 북미정상회담 기록영화 방영…"북미관계 발전 확신"

      대 이은 친선관계 부각하며 북·베트남 정상회담도 비중있게 소개북한은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지 엿새만인 6일 기록영화를 통해 정상회담 결과를 재차 보도하면서 여전히 미국과 대화 의지가 있음을 확인했...

    2. 2

      트럼프 "北, 미사일 발사장 복구하는게 맞다면 매우 실망"

      "사실 여부 알기에는 아직 너무 일러"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북한이 미사일 발사장을 복구하는게 맞다면 "매우 매우 실망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3. 3

      美 CSIS "북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재건 움직임 보여"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한에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재건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의도적인 활동 재개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CSIS는 5일(현지시간) 북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