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부,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에 재미한인 포함 추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통일부 "이산가족 문제, 원만히 해결되는 방향으로 노력"
    정부,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에 재미한인 포함 추진
    정부가 현재 추진하는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에 재미 한인을 포함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재미 한인도 화상상봉에 포함한다는 보도가 나왔다'는 지적에 "지금으로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남북 간에 협의가 준비 중인 상황이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미 한인 참여가 바람직하다고 보느냐'고 묻자 이 당국자는 "이산가족 문제가 인도적 사안이기 때문에 조속히 원만히 해결되는 방향으로 정부는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미국의 민간단체 '재미 이산가족 상봉추진위원회' 이규민 회장은 미국 국무부 측로부터 한국 정부가 화상상봉에 재미 한인도 포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말했다.

    정부는 화상상봉을 위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면제 절차가 최근 모두 마무리됨에 따라 화상상봉 물자 구매에 남북교류협력기금을 지출하기 위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서면 심의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교추협에서 의결되면 사용한 지 10년이 넘은 모니터 등 남북 화상상봉장 설비를 전면적으로 개보수하는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된다.

    정부는 아울러 북측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채널 협의를 통해 화상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 개최 일정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조명균 "北, 폭파 모습 보여주려 동창리 복구 가능성 충분"

      "800만달러 대북 인도 지원 미뤄지고 있어 안타깝다"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8일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대 복구 움직임이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 차원에서 발사대를 폭파하기 위한 목적일 가능성이 ...

    2. 2

      "김정은 대의원 불출마는 개헌 통한 주석제 부활 신호"

      북한이 헌법 개정을 통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국가 주석으로 추대하려고 한다는 관측이 제기됐다.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사진)는 지난 17일 자신의 블로그에 ‘김정은 국가수반으로?’라는 제목의...

    3. 3

      통일부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제재 틀 내에서 재개 준비"

      "면회소 복구·화상상봉 등 인도적 문제 해결도 추진"통일부는 18일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에 대비해 대북 제재의 틀 내에서 사전준비 및 환경 조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통일부는 이날 국회 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