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캐나다, 美 철강관세 철폐 압박…"USMCA 비준에 의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캐나다, 美 철강관세 철폐 압박…"USMCA 비준에 의문"
    캐나다는 미국이 철강·알루미늄에 부과하는 수입 관세를 없애지 않으면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 비준도 없을 것이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를 압박했다.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외교장관은 25일(현지시간) 워싱턴을 방문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미 하원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 관세의 존재가 많은 캐나다인에게 비준에 대한 심각한 의문을 불러일으킨다"고 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USMCA는 미국과 멕시코, 캐나다 정부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대체를 위해 체결한 새 협정으로, 각국 의회 비준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프릴랜드 장관은 캐나다인들이 "관세가 그대로 유지되는 와중에 비준 쪽으로 움직이는 데 진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캐나다인들에게 이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자유무역협정과 철강·알루미늄 관세를 직접 연계한 강경한 발언으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정부가 오는 10월 총선을 앞두고 여론의 압박을 받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캐나다는 미국이 수입하는 철강 제품의 19%를 차지하는 최대 수출국이다.

    미국이 지난해 국가안보를 이유로 수입 철강·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하자 캐나다도 미국산 철강 제품에 25%, 알루미늄 제품에 10% 보복 관세를 부과했다.

    USMCA 협상을 이끈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앞서 캐나다와 멕시코산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관세 철폐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멕시코, 무역협정 미체결국에 15% 철강관세 갱신…한국도 포함

      1월말 폐지 방침서 입장 선회…186개 제품 대상멕시코 정부가 자국과 무역협정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에서 수입되는 철강 제품에 부과해온 15%에 달하는 관세를 갱신했다.멕시코 정부는 25일(현지시간) 공개...

    2. 2

      트럼프 '철강 관세'는 로비 때문?…"美철강사 로비자금 급증"

      WSJ…대형 철강사 로비자금 지난해 20% '껑충'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장벽으로 최대 수혜를 누리고 있는 철강업체들이 정치권 로비자금을 대폭 늘렸다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

    3. 3

      美법원 "한국산 철강 관세 되돌려라"…'관세폭탄'에 제동

      상무부 재량으로 유정용 강관 관세 높인 'PMS' 취소 명령PMS 되돌린 첫 판정…관세율 인하·반덤핑 남용 방지 기대미국 상무부가 한국산 철강에 고율 관세를 부과할 때 사용하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