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브리핑]뉴욕증시, 무역협상 기대감에 상승…정준영, 기소의견으로 검찰송치
◆뉴욕증시, 무역협상 진전 기대, 다우 0.36% 상승 마감

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진전에 대한 기대로 상승했습니다. 28일 현지시각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91.87포인트 상승한 25,717.46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 500 지수는 전장보다 10.07포인 오른 2815.44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5.79포인트 상승한 7669.17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종목별로는 미 주택도시개발부가 페이스북을 고소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페이스북 주가가 0.2% 내렸습니다. 업종별로는 재료 분야 0.95%, 금융주 0.83% 상승했습니다.

◆ 정준영 오늘 검찰송치…기소의견

성관계 동영상을 불법적으로 촬영·유포한 혐의를 받는 가수 정준영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됐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정준영을 오늘 오전 기소의견을 달아 검찰에 송치합니다. 빅뱅 승리 등과 함께 있는 카카오톡 대화방에 불법 촬영한 성관계 동영상을 유포한 혐의입니다. 경찰은 정준영이 총 11차례 불법 촬영물을 유포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승리와 FT아일랜드 최종훈도 불법 촬영물을 공유한 혐의로 불구속 입건돼 경찰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 F-35A 2대, 오늘 청주기지 첫 도착

우리 공군이 운용하게 될 스텔스 전투기 F-35A 2대가 오늘 오후 2시 청주 공군기지에 도착합니다. 이번에 도착하는 전투기는 미국에서 인수한 것으로 4~5월께 전력화될 예정입니다. F-35A는 최대 속력 마하 1.8, 전투행동반경 1093㎞로 공대공미사일과 합동직격탄, 소구경 정밀유도폭탄 등으로 무장합니다. 레이더에 탐지되지 않는 기능 때문에 전략표적 타격의 핵심 전력으로 꼽힙니다. 북한 노동신문은 앞서 우리의 스텔스 전투기 도입에 대해 군사적 대결이 관계개선의 분위기를 망쳐 놓을 수 있다고 비판한 바 있습니다.

◆ 다저스 감독 "류현진 개막전 등판, 편안해"

메이저리그 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의 데이브 로버츠 감독은 류현진이 개막전 선발로 등판하는 것에 대해 “정말로 편안하다”고 심경을 밝혔습니다. 그는 “류현진이 지난해 대단한 시즌을 보냈다”며 선발 등판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선발 투구와 관련해서는 “투구 배합을 충분히 컨트롤할 것이라 예상한다”며 “필드에서 타자들과 잘 싸울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메이저리그 개막전에 등판하는 한국인 투수는 2001년 박찬호 이후 류현진이 두 번째입니다. 로버츠 감독은 “류현진에게 매우 의미있는 날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서울·경기 생필품 10개 중 6개 가격 하락

이달 서울과 경기도에서 판매된 생활필수품 10개 가운데 6개의 가격이 한달 전보다 내린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대형 유통매장과 슈퍼마켓에서 39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25개 가격이 내리고 14개는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계란 한판의 평균 가격은 지난달 4160원에서 이달 3670원으로 11.8% 떨어졌습니다. 샴푸도 4.5% 내려 하락 폭이 두 번째로 컸습니다. 어묵과 고추장, 참치캔은 각각 6.3%, 4.9%, 3.5%씩 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구름 많고 흐린 날씨…미세먼지 보통~나쁨'

금요일인 오늘은 전국이 구름이 많거나 흐린 가운데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미세먼지가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낮 최고기온은 10∼20도입니다. 미세먼지는 세종·충북·전북이 나쁨, 나머지 권역에서 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경기남부·강원영서·대전·충남·광주·제주권 역시 오전에는 나쁨 수준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침까지 경남과 전남, 강원산지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어 교통안전에 주의해야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남해 0.5∼1.0m, 동해 0.5∼2.5m 높이로 일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경닷컴 이소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