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우 문체부 장관 "현장 뜨겁게 살릴 부지깽이 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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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임식 "11년만에 친정 돌아와 감개무량…직원들 아픔 함께 못해 미안"
기자 간담 "문화는 남북평화의 시작과 끝, 알파요 오메가다"
박양우(61)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취임 일성으로 철저하게 현장 중심의 문화 정책을 펼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장관은 3일 세종시 문체부 청사에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통해 문체부 직원들에게 "문화, 체육, 관광, 종교 현장에 더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며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현장이 다시 뜨겁게 살아날 수 있도록 부지깽이 노릇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의 수요를 제대로 공급해 주지 못하는 정책은 죽은 것이고, 그 조직 또한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뒤이어 제시한 구체적인 정책 방향에서도 철저한 현장주의를 첫째로 꼽았다.
아울러 모든 영역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시스템 구축, 공정한 문화 생태계 조성, 국어의 보존과 확산, 한류의 범정부적 진흥 체계 구축, 문화·체육·관광 분야를 통한 일자리 창출, 남북문화교류의 지속 확대 등을 중점 추진 과제로 제시했다.
특히 문화, 체육, 관광은 경제를 활성화하고 남북교류를 확대하는 지렛대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문화산업 규모만 해도 110조원, 스포츠산업 75조원, 관광산업 26조원에 달하는 거대산업이 성장하고 있으며 화장품, 전자제품, 기타 소비재 등 대부분 상품이 우리 문화 브랜드의 큰 덕을 보고 있다"며 "지난해 수출액 687조원의 20%는 한류 덕분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공직을 떠난 지 11년 만에 복귀한 데 대한 감회도 숨기지 않았다.
그는 "떠난 지 11년 1개월 만에 친정으로 돌아와 감개무량하다"며 "하지만 장관으로 금의환향했다는 기쁨보다 문체부가 겪은 아픔을 함께하지 못했다는 미안함과 앞에 놓인 책임감으로 마음이 무겁다"고 했다.
박 장관은 국정 농단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로 인한 문체부의 위기를 극복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각오를, '금신전선 상유십이(今臣戰船 尙有十二·신에게는 아직 열두 척의 배가 남아 있습니다)'라고 한 충무공 이순신의 말로 대신했다.
박 장관은 취임식 직전 문체부 기자실을 방문해 짧은 간담회를 가졌다.
그는 "겸손하지만 해야 할 일은 강단 있게 추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문화산업 정책에 대한 질문에 "공정한 문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기본 과제며 문화로 행복을 높이고 국가경제를 창출하는 데도 기여해야 한다.
경제에서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 분야가 국가적으로 대우받고 주된 국가정책 의제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답했다. 남북 교류협력에 대해선 "문화야말로 남북평화의 시작이요 마침표며, 알파요 오메가라는 게 평소의 지론이다.
문화, 체육, 관광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남북이 서로 접촉하고 교류하기 좋고 남북을 결국 하나 되게 하는 것도 문화"라며 "교류협력은 기본적으로 남북 관계에 따라 국가 전체적으로 진행해야지만 비전과 콘텐츠는 문체부에서 담당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역점 사업에 대해선 "공정한 체육·문화 풍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범정부적으로 한류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남북간 문화·체육·관광 교류도 관심을 갖고 준비해야 하며, 문화·체육·관광 분야에서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문체부는 문화를 담당하는 부처지만 경제를 견인하는 부처라는 것을 각인시킬 필요가 있다.
문화의 비화폐적인 가치를 화폐가치로 만드는 것이 문체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문화행정 전문가인 박 장관은 2008년 문화관광부(현 문체부) 차관직에서 물러난 뒤 중앙대 예술경영학 교수로 부임해 10년 이상 교편을 잡았다.
박 장관은 15분 정도 취임 행사를 한 뒤 곧바로 직원들과 간담회를 시작으로 공식 집무에 들어갔다. /연합뉴스
기자 간담 "문화는 남북평화의 시작과 끝, 알파요 오메가다"
박양우(61)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취임 일성으로 철저하게 현장 중심의 문화 정책을 펼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장관은 3일 세종시 문체부 청사에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통해 문체부 직원들에게 "문화, 체육, 관광, 종교 현장에 더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며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현장이 다시 뜨겁게 살아날 수 있도록 부지깽이 노릇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의 수요를 제대로 공급해 주지 못하는 정책은 죽은 것이고, 그 조직 또한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뒤이어 제시한 구체적인 정책 방향에서도 철저한 현장주의를 첫째로 꼽았다.
아울러 모든 영역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시스템 구축, 공정한 문화 생태계 조성, 국어의 보존과 확산, 한류의 범정부적 진흥 체계 구축, 문화·체육·관광 분야를 통한 일자리 창출, 남북문화교류의 지속 확대 등을 중점 추진 과제로 제시했다.
특히 문화, 체육, 관광은 경제를 활성화하고 남북교류를 확대하는 지렛대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문화산업 규모만 해도 110조원, 스포츠산업 75조원, 관광산업 26조원에 달하는 거대산업이 성장하고 있으며 화장품, 전자제품, 기타 소비재 등 대부분 상품이 우리 문화 브랜드의 큰 덕을 보고 있다"며 "지난해 수출액 687조원의 20%는 한류 덕분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공직을 떠난 지 11년 만에 복귀한 데 대한 감회도 숨기지 않았다.
그는 "떠난 지 11년 1개월 만에 친정으로 돌아와 감개무량하다"며 "하지만 장관으로 금의환향했다는 기쁨보다 문체부가 겪은 아픔을 함께하지 못했다는 미안함과 앞에 놓인 책임감으로 마음이 무겁다"고 했다.
박 장관은 국정 농단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로 인한 문체부의 위기를 극복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각오를, '금신전선 상유십이(今臣戰船 尙有十二·신에게는 아직 열두 척의 배가 남아 있습니다)'라고 한 충무공 이순신의 말로 대신했다.
박 장관은 취임식 직전 문체부 기자실을 방문해 짧은 간담회를 가졌다.
그는 "겸손하지만 해야 할 일은 강단 있게 추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문화산업 정책에 대한 질문에 "공정한 문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기본 과제며 문화로 행복을 높이고 국가경제를 창출하는 데도 기여해야 한다.
경제에서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 분야가 국가적으로 대우받고 주된 국가정책 의제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답했다. 남북 교류협력에 대해선 "문화야말로 남북평화의 시작이요 마침표며, 알파요 오메가라는 게 평소의 지론이다.
문화, 체육, 관광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남북이 서로 접촉하고 교류하기 좋고 남북을 결국 하나 되게 하는 것도 문화"라며 "교류협력은 기본적으로 남북 관계에 따라 국가 전체적으로 진행해야지만 비전과 콘텐츠는 문체부에서 담당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역점 사업에 대해선 "공정한 체육·문화 풍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범정부적으로 한류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남북간 문화·체육·관광 교류도 관심을 갖고 준비해야 하며, 문화·체육·관광 분야에서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문체부는 문화를 담당하는 부처지만 경제를 견인하는 부처라는 것을 각인시킬 필요가 있다.
문화의 비화폐적인 가치를 화폐가치로 만드는 것이 문체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문화행정 전문가인 박 장관은 2008년 문화관광부(현 문체부) 차관직에서 물러난 뒤 중앙대 예술경영학 교수로 부임해 10년 이상 교편을 잡았다.
박 장관은 15분 정도 취임 행사를 한 뒤 곧바로 직원들과 간담회를 시작으로 공식 집무에 들어갔다. /연합뉴스